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명인 자살, '베르테르 효과' 우려

KTV NEWS 10

유명인 자살, '베르테르 효과' 우려

등록일 : 2013.01.08

고 조성민씨의 자살 소식을 접하고 놀라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전문가들은 유명인의 자살을 모방하는 이른바 베르테르 효과를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최진실, 최진영 씨에 이어 조성민 씨까지.

끊이지 않는 유명인의 자살 뒤엔 꼭 '베르테르 효과'라는 말이 따라 붙습니다.

괴테의 소설 '?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나온 18세기 유럽에서 주인공 베르테르를 흉내 낸 모방자살이 급증한데서 나온 이 효과가 실제 우리나라에서도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 대학 연구팀이 부산지역 4개 대학 응급실에서 진료받은 자살.자해 시도자 1059명을 분석한 결과 유명인의 자살 이후 두 달간 자해.자살 시도자는 하루 평균 2명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명인 자살이 있기 전 자해,자살 시도자는 하루평균 1.4명에 불과 했습니다.

일본과 미국도 인기가수의 자살 이후 2주간에 걸쳐 자살률이 무려 4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언론의 경쟁적이고 자극적인 자살 관련 보도가 자살률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무분별한 보도를 자제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박종익 센터장 / 중앙자살예방센터

“베르테르 효과를 들어 보셨겠지만 최진실씨 자살 이후에도 3개월간 60~80% 가량 자살자가 증가했었습니다. 따라서 자살 보도에 좀 더 신중하고 사려깊은 보도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 자살을 택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주변에 자신만의 표현으로 자살을 알리는 만큼 가족이나 주변인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