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민간단체 통해 30억원 규모 대북지원

정부가 민간단체를 통해 30억원 규모의 대북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5.24 대북제재 조치 이후 처음으로 정부기금이 투입된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이충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민간단체를 통해 대북지원을 하기로 한 분야는 농업과 축산, 그리고 보건의료 분야입니다.

분야 당 10억원씩 모두 30억원 규몹니다.

김의도 대변인 / 통일부

"보건의료는 아동질병 치료를 위한 진료소지원, 농업은 온실지원사업, 축산은 낙농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통일부는 북한 주민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인도적 지원 차원에서 민간단체의 대북지원 사업에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0년 천안함 피격사건으로 단행된 5·24 대북제재 조치 이후 국내 민간단체를 통한 대북지원에 정부기금이 투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민간단체 대북지원 사업에 정부 기금이 투입된 것은 5·24조치 발효 직전인 지난 2010년 5월 산림 병충해 방제 지원 명목으로 남북협력기금 4억2천만원이 투입된 것이 마지막이었습니다.

정부의 직접 지원은 2010년 10월 신의주 수해 지원을 위해 80여억원치의 쌀을 보낸 바 있고,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은 올해까지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5·24 조치가 실질적으로 해제 수순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북한 주민 생활 향상을 위한 지원으로 5·24조치의 틀과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조심스런 반응을 보였습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