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동북아 평화협력포럼…"차근차근 신뢰 쌓아야"

국민행복시대

동북아 평화협력포럼…"차근차근 신뢰 쌓아야"

등록일 : 2014.10.28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을 구체화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다자회의인 "동북아 평화협력포럼"이 오늘 개막했습니다.

박 댙통령의 영상 메시지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2014년 동북아 평화협력 포럼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동북아 지역은 역동적인 성장을 거듭하면서 세계의 발전을 이끌어 왔습니다.

그러나 국가 간 정치·안보적 갈등으로 인해 잠재적 역량을 온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동안 세계의 지도자들과 만나 이러한 문제의식에 대해 논의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동북아의 갈등과 분열을 극복하고, 평화와 협력의 질서를 구축해야 한다는 비전과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역내 국가들간에 재난 구조와 원자력 안전, 기후변화 대응, 보건안보 등 긴급하면서도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분야부터 협력의 습관을 축적해나가면서, 차근차근 신뢰를 쌓아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바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이고, 역내 국가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각국이 지향하는 비전들을 함께 이루어 가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번 동북아 평화협력포럼을 통해 역내 관련국들과 국제기구 대표 및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혜를 모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은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처음으로 주요국 정부 대표들이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동북아 평화협력을 위한 각국 정부와 민간의 의견과 노력을 수렴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을 환영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앞으로 정치 지도자들이 리더십과 혜안을 가지고 새로운 동북아 협력의 길을 열어 가는데 의미있는 자산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모아진 지혜들이 ‘평화와 협력의 동북아로 가는 새 길’을 열어 주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