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올해 '문화가 있는 날'… 특별공연 확대·문화광장 선정

국민행복시대

올해 '문화가 있는 날'… 특별공연 확대·문화광장 선정

등록일 : 2015.01.23

국민들의 문화향유를 늘리기 위해 작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이 올해는 더욱 풍성해집니다.

특별 공연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서울 홍대와 부산 등 일부 지역을 문화광장으로 지정한다는 계획인데요. 박수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정부는 국민들에게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해 다양한 문화공연을 제공했습니다.

지난해 1월 883곳으로 시작한 참여시설이 11월에는 1천574곳으로 늘어나 78% 넘게 증가했고 기업과 정부부처의 동참도 점차 확대돼 왔습니다.

그러나 정보접근성이 낮은 국민들은 아직 문화가 있는 날을 알지 못하는 데다 평일이라는 점에서 실질적 참여에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정부는 일년에 여덟 번 내외로 특별공연을 개최하고 서울 홍대 인근과 부산 인문학 클러스터 등 콘텐츠가 풍부한 지역을 ‘문화광장’으로 선정하는 등 국민들의 참여를 확산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학교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직장 내에서 문화예술공연을 개최하는 등 시민들의 생활 공간과 접점을 확대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서울역과 부산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기차역 등에서는 정기 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문화가 있는 날을 보다 편하게 누릴 수 있도록 직원들의 정시퇴근을 유도하고 기업 내 자체적 문화행사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원용기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 실장

작년 문화가 있는 날에는 시간이 없어서 참여하지 못하는 직장인들도 많았기 때문에 퇴근시간을 당기고 동아리 활동 지원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오는 28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뮤지컬 원스와 킹키부츠, 린다 매카트나 사진전을 포함해 모두 1천288개의 문화프로그램이 예정돼 있습니다.

KTV 박수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