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군 영어 선생님…주민·장병 모두 만족

시니어리포트

미군 영어 선생님…주민·장병 모두 만족

등록일 : 2015.03.02

농촌지역은 도시에 비해 원어민 영어 교사 구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미군 장병들이 주민들을 위한 영어 교실을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남현경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현장음> "자 따라서 읽어 보세요"

학생들이 서툰 발음으로 영어를 따라 읽고 있습니다.

생활 영어를 배우고 있는 교실은 배움의 열기로 가득합니다.

인터뷰> 박대문 / 경기도 동두천시

"자원봉사활동을 하니까 굉장히 좋은 도움이 되고 그다음에 아이들이 많이 수고하는구나 하는 생각도 들고 여러모로 좋아요."

영어와 함께 문화의 차이도 배웁니다.

현장음> "결혼 했냐고 묻는 것은 굉장히 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여 묻는 것이 실롑니다." 

영어 선생님은 한국에 배치된 미군 병사들입니다.

미군으로 조국에 온 한국인 병사도 영어로 재능 기부에 참여했습니다.

인터뷰> 문혜영 일병 - 주한미국장병

"제가 자라온 나라에서 주한 미군으로 다시 와서 제가 이제 조금이나마 잘 하는 영어를 재능기부처럼 도와드리고 지식을 더 넓히고자 도와드리러 왔습니다."

미군 장병의 영어 회화 교실은 일주일에 두 번씩 8년 째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장멘트>

원어민 영어교사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은 중소 도시에서 이들 미군 병사들은 주민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영어에 자신감이 생긴 주민들은 장병들의 시티투어에서 영어 해설사로 봉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정일 / 동두천시 종합자원봉사 센터장

"언어소통이 안 되기 때문에 답답한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한미 영어마을을 운영하게 됐고요. 한미영어마을을 초급반 중급반 고급반 3개 반으로 나눠서 운영했는데 수료자들이 미군들 시티투어에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 통역을 하게 되어서 한미간의 문화소통이 잘 되고 있는 그런 계기가 됐습니다."

가족 없이 이국땅에서 혼자 지내는 미군장병들도 지역 주민들과 함께 있는 영어 교실은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

인터뷰> 마이클 페러즈 대위 / 민사장교

"한국 문화를 경험 할 수 있고 학생들도 미국문화를 배울 수 있는 입니다. 그리고 지역 주민들과도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어 좋습니다."

영어 수업을 통해 의사소통과 마음을 나누고 문화의 장벽까지도 허물고 있는 영어 교실은 미군 장병이나 주민 모두에게 만족과 보람을 주고 있습니다.

국민 리포트 남현경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