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활발한 '정상외교'…캐나다·필리핀 정상과 회담

주간 청와대 소식

활발한 '정상외교'…캐나다·필리핀 정상과 회담

등록일 : 2015.11.23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다자회의 참석기간에도 APEC 정상회의 공식 일정에 앞서 캐나다와 필리핀 정상과 양자회담을 했습니다.

이 소식은 윤이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총선에서 승리해 10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를 처음 만났습니다.

박 대통령은 총선 승리에 축하의 뜻을 표하고 한국과 캐나다 양국의 협력 강화를 위해 힘써 나가자고 밝혔습니다.

sync>박근혜 대통령

(총리께서도 아태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해 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그리고 오늘 총리님과의 첫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과 캐나다 두 나라 간의 협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합니다.)

sync>트뤼도 캐나다 총리

(한-캐나다 FTA를 바탕으로 기업간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고 양국간 우정도 더욱 강화시켜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두 정상은 양국 간 경제현안과 한반도 동북아 정세, 기후 변화 등 다양한 의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청와대는 양국 정상 간 첫 회담이 개인적 친분을 쌓고 우호 실질 협력 관계를 보다 심화시키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어 베니그노 아키노 3세 필리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정치와 외교, 국방, 경제 협력 이슈 등 한국과 필리핀의 실질협력 증진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최근 테러 등 위험 요인이 많아진 필리핀 내 우리 국민의 보호 강화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정상회담이 박 대통령과 아키노 대통령 간 세번째 회담으로 한국과 필리핀 양국의 실질협력을 강화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윤이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