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아르바이트하는 대학생도 실업급여 받는다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아르바이트하는 대학생도 실업급여 받는다

등록일 : 2016.01.05

앵커멘트>

앞으로는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는 대학생들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제한이 대폭 완화되는데요.

박수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올해부터는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들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실업급여 업무지침을 개정해 학기당 12시간을 초과해 학점을 취득하는 학생들에 대한 수급자격 제한을 폐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주 15시간, 월 60시간 이상 일하거나 월 60시간 미만이더라도 생업을 목적으로 3개월 이상 일하면 실업급여 가입대상이 되는 겁니다.

지금까지는 야간 학생과 휴학생, 방학 중인 학생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었지만 12학점을 초과해 수업을 듣는 주간 학생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시간제로 일하던 학생들이 실직 후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수급요건을 충족한 경우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고혜연 고용노동부 고용지원실업급여과 사무관

최근 아르바이트나 시간제일자리로 취업한 상태에서 학교에 다니는 학생이 늘어나는 등 노동시장 환경이 달라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고요. 이로 인해서 앞으로 대학생들의 노동시장 조기진입 등을 유도해서 더 빨리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고용보험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신기술제품 등 중소기업 기술개발 제품을 공공기관들이 일정 비율 이상 구매하도록 의무화해 중소기업 제품의 공공조달시장 진입이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판로지원법 시행령 개정령안에 따르면 각 공공기관은 중소기업 물품 구매액의 10% 이상에 해당하는 연간 기술개발제품 구매계획을 제출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청은 공공기관의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기술잠재력을 가진 중소기업들의 기술개발 의욕을 북돋워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박수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