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제혁신 3개년 계획…미래 대비 '투자'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경제혁신 3개년 계획…미래 대비 '투자'

등록일 : 2016.05.20

앵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성과와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다섯번째 시간으로 미래 대비 투자에 대해 살펴봅니다.
키워드는 'R&D와 친환경에너지'입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투자의 대표적인 사례는 R&D입니다.
많은 국가들이 R&D 투자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R&D 투자 규모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하지만 정부와 민간의 역할 분담이 뚜렷하지 않아 비효율이 발생하고, 추격형 R&D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SYNC>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3월 7일)
" 단순한 신기술이 아니라 사람의 문화에 영향을 주고 산업현장에 목소리가 반영된 R&D가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 R&D가 연구비를 받기 위한 연구, 연구 용역 포맷에만 맞춘 연구에 그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래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과학기술전략본부를 출범시키고 정부 R&D 투자의 전략성을 강화했습니다.
이를 위해 모든 정부 R&D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예산의 15%를 구조조정해 절감된 재원은 미래 선도 분야에 재투자하기로 했습니다.
또 산학연 연구개발에 있어 차별화된 구조로 바꿔 연구비 지원체계를 혁신할 방침입니다.
SYNC> 양성광 / 청와대 과학기술비서관
"그동안에 출연연이라든가 대학에서 원천기술을 개발할 때 기업이 필요한 그런 기술을 개발해 주지 못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R&D를 기획할 때 기업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제도를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한 노력도 계속됩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내년까지 세계 1% 안의 과학자 300명을 유치하고, 재외한인과학기술자협회 등과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현장 수요에 맞는 인재를 유치할 계획입니다.
친환경에너지 신산업의 육성 전략도 마련됐습니다.
정부는 규제완화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스마트 그리드 등 8대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신규 투자를 촉진하고, 온실가스 저감기술을 중점적으로 육성해 기후변화 문제에도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또 국무조정실과 각 부처의 협업으로 친환경 에너지 타운을 추진하고, 현재 청주, 아산, 경주 등 다섯 곳에서 실시 설계를 진행중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