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무인로봇 투입…다음달 울릉도 해저지형 조사

KTV 뉴스 (10시)

무인로봇 투입…다음달 울릉도 해저지형 조사

등록일 : 2016.07.22

앵커멘트>
로봇의 활동영역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인간이 하기에 위험한 일에 로봇이 투입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해양조사에서도 로봇 활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정지예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현란하게 손가락을 움직이며 피아노를 치는 로봇.
사람의 표정과 목소리를 인식할 수 있는 로봇.
인간에 가까운 모습에 외국어와 수화까지 가능한 로봇까지 과학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로봇의 활동영역이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해양분야도 예외가 아닙니다.
사람이 직접 선박을 타고 나가서 해야했던 조사는 이제 로봇으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다음달부터 한달간 무인해양로봇을 이용해 울릉도 해역의 해저지형 시범 조사를 할 예정입니다.
'웨이브 글라이더'라 불리는 이 무인해양로봇은 원격 제어가 가능한 무인 자율운항 탐사장비입니다.
원격으로 이동이나 복귀를 조정할 수 있고, 파도에너지와 태양광만으로 동력을 확보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입니다.
무엇보다 24시간 실시간으로 바다 상황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인해양로봇은 기상상황이나 계절 영향을 덜 받으면서, 좁은 지역에도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저지형을 더 효율적으로 탐사할 수 있게 됩니다.
전화인터뷰> 진준호/ 국립해양조사원 수로측량과장
시범조사를 통해서 앞으로 울릉도 지역이나 멀리 떨어져 있는 섬 주변에 상시 해양관측을 하면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체계화를 갖출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앞으로 해양분야에서 로봇이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올해 말까지 '무인해양조사체계에 대한 기본계획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동해, 남해 등 해역 특성에 맞는 로봇을 개발하는 한편, 지진의 진원지를 찾거나 보다 정확한 파도높이를 측정할 때 로봇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찾고 있습니다.
KTV 정지예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