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콜레라, 9월 산발적 지속…집단발병 방지 총력"

KTV 830 (2016~2018년 제작)

"콜레라, 9월 산발적 지속…집단발병 방지 총력"

등록일 : 2016.09.01

앵커>

경남 거제에서 올해 들어 세번째 콜레라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보건 당국은,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관련 브리핑,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기석 질병관리본부장

 

국내에서 세 번째 콜레라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세 번째 환자는 830, 즉 어제 확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에 급히 접촉자를 조사했고, 밀접접촉자인 부인은 설사증상은 있었지만 콜레라균은 음성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 콜레라균은 혈청학적으로 O1형이고 독소유전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 확인했고요. 생물형은 El Tor형입니다.

이 콜레라는 9월 말까지는 산발적으로 지속될 수 있는 환경임을 그동안에 과거 경험을 통해서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한 달 동안 집단발생이 안 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일반 국민들께서는 30초 이상 손을 충분히 씻기, 물은 끓여드시기, 37.3이상에 3분 정도 가열이 되면 대개 콜라레균은 죽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만, 팔팔 끓는 물은 100입니다. 그래서 꼭 끓여드시고, 음식물은 가급적 익혀드시되, 만일 날것을 드시고 싶으시면 신선하게 드시고, 생선 같은 경우에는 생선껍질과 아가미 이런 쪽에 균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다 제거하고 순살만 드시는 경우에는 살 안에는 콜레라균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 특히 지금 한 달간은 콜레라가 계속 앞으로 균이 더 증식할 수 있는 그런 환경이 과거부터 되어 왔기 때문에 조심을 하시라, 그렇게 각별히 당부를 드립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