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세계은행 "한국, 기업하기 좋은 나라 5위"

KTV 뉴스 (10시)

세계은행 "한국, 기업하기 좋은 나라 5위"

등록일 : 2016.10.27

앵커>
우리나라가 세계은행의 기업환경 평가 결과 190개 나라 가운데 5위에 올랐습니다.
G20 국가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순위입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기업환경평가는 매년 190개 나라를 대상으로 기업 운영에 좋은 환경을 갖췄는지 살펴보는 세계은행이 실시하는 평가입니다.
창업부터 퇴출까지 각 단계별로 소요되는 행정절차와 시간, 비용 등을 설문조사와 법령 분석 등 객관적인 지표로 순위를 매깁니다.
쉽게 말해 기업을 만들고 정리하는 과정의 기업친화 정도를 수치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평가 결과 84.07점으로 뉴질랜드, 싱가폴 등에 이어 5위에 올랐습니다.
3년 연속 탑5를 유지했고, G20국가 중에는 1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보다 한 단계 떨어진 수치지만, 종합 점수는 더 높았습니다.
정부는 꾸준한 규제개혁과 제도 개선을 통한 결과라고 평가했습니다.
전화 INT> 이병원 / 기재부 기업환경과장
"그동안 규제개혁과 제도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기업활동에 따른 비용과 제도적 측면에서는 세계적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평가 분야는 모두 10개 입니다.
법적분쟁해결과 창업, 세금 납부, 재산권 등록 등 4개 분야에서 순위가 올랐고, 전기공급과 퇴출 등 2개 분야는 각각 1위와 4위로 전년과 동일했습니다.
소액투자자 보호와 건축인허가, 통관행정, 자금조달 분야에서는 하락했습니다.
눈에 띄는 건 창업 분야로 지난해에 비해 12계단 상승한 11위를 기록했습니다.
온라인 법인설립시스템을 통해 4대 보험 납부를 할 수 있게 돼 창업 절차가 단축된 것이 큰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또 전기공급 분야는 3년 연속 1위를 기록해 전기 시설 설치, 공급 안정성 등 관련 인프라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전화 INT> 이병원 / 기재부 기업환경과장
"더 기업하기 좋은 환경과 많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노동·금융·공공·교육 부문 등 4대개혁에 대한 전반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부는 순위가 낮은 통관행정 등의 경우 평가방식 변경 등에 따라 하락한 만큼 관련 내용을 평가 기관에 지속적으로 요청해 기업 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