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술혁신과 기업성장을 하나로! 우수중소·벤처기업 미래는? [라이브 이슈]

4시& 브리핑

기술혁신과 기업성장을 하나로! 우수중소·벤처기업 미래는?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04.18

MC>
조달청은 중소기업이 만든 신기술 제품 판로와 신생기업 육성을 위해 매년 엑스포를 개최해오고 있습니다.
올해 18회째를 맞이하는 ‘2017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세계 25개국 바이어들과 국내 285개 업체가 참여하면서 명실상부한 국제 박람회로 자리매김하는 단계인데요.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를 통해 우리 중소·벤처 기업의 미래를 가늠해보고 공공조달시장 성장을 위한 조달청의 노력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조달청 지순구 차장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1.
‘2017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가 내일부터 사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립니다.
이번 나라장터 엑스포의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신다면요?
1-1.
특별히 이번 2017 박람회는 과거 아시아에 편중됐던 바이어들을 미국, 일본 등 선진국으로 확대하는 등 변화가 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국제박람회로서의 성격이 강화됐다고 보면 되나요?
1-2.
우리 사회는 지금 청년 일자리 해소가 무엇보다 시급한 현안입니다.
나라장터 엑스포 행사에도 청년 일자리 제공 노력이 담겨 있다구요?
1-3.
특별히 눈에 띄는 부스가 있는데요 전통주와 전통식품 판매 코너입니다.
조달청이 전통주와 전통식품에 대해 관심을 갖고 판로지원 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네요.
2.
조달청이 나라장터 엑스포 이외에도 우수조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 성과와 함께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3.
기술력은 있지만 거래가 어려운 창업 초기 벤처기업들이 공공조달시당 진입을 위해 ‘벤처나라’라는 상품몰을 구축해 진행 중이시죠.
개통 초기인데 잘 돼가고 있나요?
4.
조달청이 드론과 같은 기술혁신형 제품의 초기시장 창출을 위해 공공혁신조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공혁신 조달사업이 무엇인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설명해주시죠?
5.
조달청은 불공정 조달행위에 대해 법적 조사권을 갖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조직도 확대했는데요.
어떤 일을 하게 되는 건가요?
6.
원도급자와 하도급자간의 갑을관계 청산문제도 큰 현안중 하나죠.
조달청이 하도급관리시스템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7.
조달업무의 전문성이 높아지면서 국가 자격증으로 공공조달지도사를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8.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정부차원의 대응방안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조달청도 미래 먹거리 준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계실 텐데요.
조달청의 향후 발전 방향,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MC>
조달청의 이런 노력들이 4차 산업혁명 대비와 우리 중소·벤처 기업 성장에 큰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금까지 조달청 지순구 차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