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군 의문사' 김훈 중위, 19년 만에 순직 인정

KTV 830 (2016~2018년 제작)

'군 의문사' 김훈 중위, 19년 만에 순직 인정

등록일 : 2017.09.04

19년 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에서 숨진 채 발견된 고 김훈 육군 중위가 순직 처리됐습니다.
국방부는 전문 심사위원을 추가 위촉하고 심사주기를 늘리는 등 남은 군 의문사 사건의 조기해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일영 기자입니다.

지난 1998년, 고 김훈 중위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JSA 벙커에서 머리에 총상을 입고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당시 군 당국은 ‘권총 자살’ 결론을 내렸지만 언론 등에서 타살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국방부가 어제 중앙 전 공사상 심사위원회를 열고 ‘진상 규명 불능’ 사건으로 분류됐던 고 김훈 중위에 대해 순직을 결정을 내렸습니다.
국방부는 경계부대 소대장으로서 임무 수행 중 벙커에서 사망형태 불명의 사망을 한 것으로 인정돼 19년 만에 순직 처리가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조진훈 대령 / 국방부 국방영현관리TF 팀장
“국방부는 지난 15년 9월 23일 자로 개정된 군인사법 및 시행령에 의해서 사망과 복무에 상당히 인과관계가 인정될 경우에는 순직으로 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심사 건도 순직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고 김훈 중위의 아버지는 19년을 고통의 속에 보냈지만 늦게나마 국립묘지에 갈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녹취> 김척 (예비역 중장) / 김훈 중위 아버지
“19년 동안 유족은 너무나 힘들었어요. 한 가정이 파탄되는 거에요. 다행스럽게 생각하면서도 국립묘지에 가게된 것, 순직처리 (이제는) 제도적 개선을 통해서 정말 정의로운 군대가 될 수 있도록...”
이와 함께 군 의문사의 대표적인 사건으로 꼽히는 고 임인식 준위 등 공무와 연관성이 입증된 4명에 대해서도 순직 결정을 내렸습니다.
국방부는 군 의문사 사건의 조기해결을 위해 심리학자와 인권전문 변호사 등을 심사위원으로 추가 위촉하고 심사 주기를 월 1회에서 2회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또, 고 김훈 중위와 같은 ‘진상규명 불능자’를 순직으로 분류할 수 있도록 군인사법 시행령 개정도 추진합니다.
국회에서 발의한 '군 의무복무 중 사망한 장병 순직처리 확대 법안'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해나갈 방침입니다.
KTV 서일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