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세금을 지켜라!" 전세자금대출자를 위한 금융꿀팁 [정책공감]

4시& 브리핑

"전세금을 지켜라!" 전세자금대출자를 위한 금융꿀팁 [정책공감]

등록일 : 2017.09.06

이제 본격적인 가을 이사철이 도래했습니다.
이맘쯤이면 전셋집을 마련하기 위해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그런데 대출을 받기만 하면 끝인 줄 알았더니 유의해야 할 점도 많다고 합니다.
전세자금대출을 이용 중인 사람이라면 꼭 알아둬야 할 금융 꿀팁, 금융감독원 은행제도팀 곽범준 팀장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전세자금대출 만기 연장은 미리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고요.
전세계약을 연장하면 전세자금대출 만기도 자동으로 연장이 되는 게 아닌가요?

2.
이러한 사실을 잘 모르고 날짜가 촉박한 상태에서 만기연장을 신청했다가 결국 전세자금대출이 연체된 사례도 있다고요.

3.
단순히 전세자금대출이 연체되는 것을 넘어 이런 경우에는 신용등급에도 악영향을 미치지 않습니까?

4.
전세자금대출 만기를 연장하기 위해 전세갱신계약을 할 때도 꼭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고요.

5.
집주인이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세입자에게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고 하니 잠시 전출을 해달라고 부탁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6.
은행권의 전세자금 대출이 아닌 주택 도시기금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자의 경우는 만기 연장 요건이 더욱 까다롭다고요.

7.
갱신 계약을 할 때 전세 보증금이 오르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뭔가요?

8.
이렇게 유의해야 할 점도 있지만, 소득공제의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는데 자세한 내용이 궁금합니다.

9.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관련 서류, 구체적으로 어떤 서류인가요?

10.
앞서 살펴본 전세자금대출자를 위한 금융 꿀팁 5가지, 간략하게 정리 부탁드립니다.

11.
이 같은 정보를 잘 몰라 전셋집이 경매로 넘어가는 등의 피해를 입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2.
전세자금대출자를 위한 금융 꿀팁,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전세자금대출자도,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려는 분들도, 앞으로 낭패를 겪는 일이 없도록 오늘 알려드린 금융 꿀팁 다시 한 번 꼭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금융감독원 은행제도팀 곽범준 팀장과 함께 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