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러 3각 협력 기초 다진다' 동북아 경제협력과 평화시대 해법은? [라이브 이슈]

4시& 브리핑

'남·북·러 3각 협력 기초 다진다' 동북아 경제협력과 평화시대 해법은?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09.07

동방경제포럼에 참여했던 문재인 대통령, 이틀 동안 극동지역 경제 협력을 통한 포괄적 합의와 북한 비핵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을 논의했는데요.
어떤 성과를 거뒀고 앞으로 풀어가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통일연구원 조한범 선임연구위원과 함께 합니다.

1.
러시아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신 북방정책 구상을 밝혔습니다.
신 북방정책의 핵심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2.
우리의 극동개발 의지를 확고히 한 동방경제포럼 문재인 대통령의 기조연설은 어떻게 보셨나요?

3.
이번 러시아 순방의 의미와 성과를 간략히 짚어주신다면?

4.
한러 양국 정상은 극동개발을 포함한 유라시아 경제협력의 실질적 증진 방안을 논의했는데요.
현재 한국과 러시아 교역량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앞으로 기대되는 교역 분야는 어떤 부분들일까요?

5.
어제 한러 정상회담 직후 다양한 투자 MOU체결 내용이 발표됐는데요.
눈에 띄는 분야나 기대되는 부분이 있었나요?

6.
러시아 순방이 양국 경제협력 의지를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성과의 실효를 위해서는 러시아로 진출·투자하는 우리 기업에 대한 금융·세제 등의 지원이 뒷받침 돼야하지 않을까요?

7.
미국이나 EU 등 서방 국가들의 러시아 제재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이번 러시아 방문으로 우리가 러시아 진출 입지를 넓힐 수 있는 계기로 보는 시선도 있습니다.
충분하다고 보시나요?

8.
이번 순방을 통해 북핵 문제 공조에 대한 어떤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한러 간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대북 제재에 대한 합의점 도출이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9.
강력한 새 대북제재 결의안이 마련될 예정인데, 러시아의 참여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더불어 향후 러시아 역할론이 더 부각될 것으로 보시는지요?

10.
중국과 러시아가 대북제재 입장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일관된 대북제재와 그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러시아와 중국을 설득할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할 텐데요.

11.
오늘 있었던 한일 정상회의에서도 대북 제재에 대한 중러 설득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고 합니다.
한일 정상간 논의는 어떻게 지켜보셨는지요?

12.
러시아 순방을 통한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이 남았을지.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번 러시아 방문은 유라시아 경제 협력과 북핵 대응에 대한 국제사회 이해와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이었습니다.
이런 적극적인 정상 외교를 통해 한반도 평화 유지에 기틀을 다질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통일연구원 조한범 선임연구위원 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