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전방위 정상외교 재시동···다음 주 '한미·한중·APEC 정상회의'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문 대통령, 전방위 정상외교 재시동···다음 주 '한미·한중·APEC 정상회의'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11.02

다음은 라이브이슈 순서입니다.
다음주 문재인 대통령의 스케줄 표가 그 어느 때 보다 빼곡합니다.
7일 한미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APEC 정상회의와 한중 정상회담, 이어서 아세안 3개국 순방까지 숨가쁜 외교 일정에 들어가게 될 텐데요 정상외교를 통해 새로운 북핵 해법이 도출될지, 한반도 긴장완화의 분수령이 될 11월, G2와의 만남을 미리 점검해봅니다.
통일연구원 조한범 선임연구위원과 함께 합니다.

1.
다음 한주는 꽤 의미있는 한주가 될 것 같습니다 한미 정상회담과 APEC 정상회의, 한중 정상회담이 잇따라 진행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력이 다시 한번 시험대에 오르게 됐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2.
'한중관계 개선 협의' 결과를 통해 그간 사드배치를 둘러싼 한중 갈등이 봉합계기를 맞았습니다.
이번 공동발표가 한중 관계 개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까요?

3.
어제 베이징에서 만난 한중 6자 수석대표 간 회의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북한 도발을 억제하고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에 합의’했습니다.
양국이 보조를 맞추면서 북핵문제에 소극적이었던 중국 태도에 변화가 있는 게 아니냐는 기대가 나오고 있는데요?

3-1.
한중 관계 개선을 계기로, 연내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이나 시진핑 주석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 가능성에 기대가 높아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인가요?

4.
다음주 APEC에서 한중 정상회담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어떤 의제들이 등장할거라 보십니까?

5.
이번 한중간 해빙무드가 산업계 재계 전반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지 예의주시 되는 부분입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6.
그보다 앞서 7일은 한미 정상회담이 진행됩니다.
어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방한 일정이 공개됐는데요.
애초 DMZ 방문 가능성이 점쳐졌는데 결국 방문을 하지 않기로 했네요.
때문에 이번 방한이 북핵 공조보다는 한미동맹 비용이나 한미 FTA 개정협상으로 방향이 기울거라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오는 상황입니다.
한미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는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6-1.
트럼프 미 대통령이 우리 국회연설에서 대북압박을 호소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현 시점에서 내놓을 트럼프의 대북메시지.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7.
앞서 지난주 한미연례안보 협의회의에서는 한반도 안보 공약을 재확인 했는데요.
핵심 안건 중 하나가 '전작권 전환'관련 내용이었습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정상간 전작권 조속 환수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할까요?

8.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도 전작권 조기전환 부분을 강조했고, 국방부도 2020년까지 전작권 전환을 하겠다는 3단계 로드맵도 발표했습니다.
그만큼 우리 정부의 의지가 크다고 봐야겠죠?
문 대통령 임기 내 목표가 가능할까요?

9.
한미일 미사일 지침에 있는 탄두중량 제한 해제 최종 합의가 나올 가능성도 있어 보이는데요?

10.
미국 하원의회 외교청문회에 참석중인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가 “미국이 군사행동을 취하기 전에 김정은을 직접 만나 경고해야 한다”고 전했는데요.
북한의 오판을 막기 위한 방법일까요?

11.
중국 당 대회이후, 시진핑과 김정은 사이에 축전과 답전이 오간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냉랭했던 북중 관계 회복 취지로 볼 수 있는 것인가요?

12.
한미 정상회담 이후 APEC 정상회의 참석과 동남아 순방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간 외교적 다변화를 강조해오기도 했고, 이번이 동남아 첫 순방이기에, 어떤 논의가 이뤄질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문재인 대통령의 내주 정상외교를 통해, 북핵 대응 공조는 물론 국제사회 교류협력이 더욱 강화되길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통일연구원 조한범 선임연구위원 이었습니다.
오늘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