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스트리아와의 교역·투자 활성화로 외교 다변화 강화한다 [세계 속 한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오스트리아와의 교역·투자 활성화로 외교 다변화 강화한다 [세계 속 한국]

등록일 : 2018.06.15

이낙연 총리가 지난 5월24일부터 26일일까지 우리나라 국무총리로서 14년 만에 오스트리아를 공식 방문했습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의 우호협력 현황을 재확인하고 향후 교류 활성화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는데요.
이번 오스트리아 방문의 의미와 앞으로의 교류협력 전망까지 신동익 주 오스트리아 대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앞서 언급한대로 우리 국무총리가 오스트리아를 공식 방문한 것은 14년 만입니다.
여기에는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2.
이낙연 총리의 방문은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외교 다변화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외교 다변화와 관련해 오스트리아를 주목해야하는 이유,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3.
특히 이번 공식 방문을 통해 경제 협력과 미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눴다고요.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소개해 주시죠!

4.
5월 25일에는 켐핀스키 호텔에서 오스트리아 동포 간담회를 열었는데요.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었고 우리 동포들과 어떤 이야기를 나눴나요?

5.
오스트리아 빈 국제원자력기구 IAEA본부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IAEA의 역할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가 있었나요?

6.
한반도 평화 이슈와 관련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며칠 전 열린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오스트리아는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7.
이번 북미회담 이후 우리 교민사회의 분위기는 어떤지도 궁금한데요?

8.
우리 기업의 IT, 자동차 분야 오스트리아 투자 증가 등 경제 협력 동향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나요?

9.
다른 소식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오스트리아가 클래식의 본고장인 만큼 양국의 문화 예술 교류 소식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특히 주목할 만한 교류 협력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10.
우리 정부는 기존의 케이팝과 드라마 등의 한류를 넘어 기초예술 분야로의 한류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오스트리아에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11.
마지막으로 양국 우호 강화를 위해 대사관에서는 어떤 활동 이어가실 계획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이낙연 총리의 공식 방문과 한반도 평화 무드를 계기로 오스트라아와의 다양한 교류협력이 무르익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신동익 주 오스트리아 대사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