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G20서 '북핵 외교' 주력···문 대통령, 뉴질랜드행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G20서 '북핵 외교' 주력···문 대통령, 뉴질랜드행

등록일 : 2018.12.02

신경은 앵커>
G20 정상회의 참석 차 해외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새벽 마지막 국가인 '뉴질랜드'로 향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기간 주요 국가들과 양자 회담을 통해, 북핵 외교에 유리한 입 지를 다졌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 대통령이 어젯밤 아르헨티나와 네덜란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상을 만났습니다.
특히 유엔 안보리 관련 국가인 네덜란드와 남아공에게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르헨티나 방문에서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4개 정상과 양자회담을 가졌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내년 초 북미정상회담을 열겠단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녹취>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초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차기 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 과정을 위한 또 다른 역사적인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한미가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추가적인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데에도 공감했습니다.
청와대는 두 정상이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 교환을 충분히 했고 큰 줄기에 대한 의견 일치를 이뤘다는 점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는 입장입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이전 정부와 굉장히 다른 것 같다며, 우리 정부로서는 좋은 기회를 맞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반도 평화 구축 모멘텀도 계속 좋아질 것이란 평가입니다.
(영상취재: 이기훈 김태우 / 영상편집: 최아람)
한편 G20정상회의 일정을 모두 마친 문 대통령은 뉴질랜드로 향했습니다.
마지막 G20 순방지인 뉴질랜드에서도 비핵화 외교를 이어갑니다.
재신더 아던 총리와 만나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지지를 이끌어낼 계획입니다.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