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동해선 철도, 경의선과 비슷한 상태"

KTV 뉴스중심

"동해선 철도, 경의선과 비슷한 상태"

등록일 : 2018.12.18

임소형 앵커>
동해선 북측 철도 공동조사가 마무리됐습니다.
통일부는 오는 26일 착공식을 앞두고, 이번 주 선발대를 파견할 예정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녹취> 남측 조사단원
"잘 다녀왔습니다!"

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를 마친 남측 조사단원 28명이, 어제(17일) 오후 귀환했습니다.
최근 열흘간 분단 후 처음으로, 안변역에서 두만강역까지 800km 구간 철도를 점검한 겁니다.
임종일 조사단장은 북측 5량, 우리 측 6량을 연결한 열차를 타고, 시속 30km로 이동하며 노반, 궤도 등을 살폈다고 설명했습니다.
경의선과 거의 비슷한 상태였으며, 내년 초 추가 정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임종일 / 국토부 철도건설과장(조사단장)
"철도 상태는 경의선과 거의 비슷하고 노반이라든가 지금 현재 궤도라든가 교량 터널 그리고 시스템 분야 중점적으로 분야별로 잘 보고 왔습니다.“

총 2천6백km에 이르는 남북 철도 공동조사가 마무리된 가운데, 우리 측 열차는 평양을 거쳐 오늘(18일) 오전 내려왔습니다.
한편 통일부는 오는 26일 철도, 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앞두고, 이번 주 북한에 선발대를 파견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백태현 / 통일부 대변인
"내부적으로도 관계기관 협의도 해야 되고요. 남북 간에 협의도 필요한 사안이 있습니다. 그리고 행사 준비를 위해서 이번 주에 선발대 등이 파견되는 것으로...“

또 대북제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국 등과 긴밀히 협조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고성, 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최아람)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