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신년사 "완전한 비핵화"···북미협상 급물살

주간 정책 돋보기

北 신년사 "완전한 비핵화"···북미협상 급물살

등록일 : 2019.01.04

김현아 앵커>
다음 주제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처음 육성으로 언급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친서를 받은 트럼프 미 대통령은, 머지않아 2차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채효진 기자, 북한 신년사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채효진 기자>
네, 북한 신년사는 매년 1월 1일 공개됩니다.
한해 국정 운영 지침이자 국제사회를 향한 메시지인데요,
올해 신년사의 핵심은 김정은 위원장이 집권 후 처음, 완전한 비핵화를 육성으로 언급한 점입니다.

녹취> 김정은 / 북한 국무위원장
"조선반도에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완전한 비핵화로 나가려는 것은 우리 당과 공화국 정부의 불변한 입장이며 나의 확고한 의지입니다."

또 2차 북미정상회담에 기대감을 드러내면서, 미국을 향해 강력한 비핵화 의지를 보였습니다.

녹취> 김정은 / 북한 국무위원장
"나는 앞으로도 언제든 또다시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가 되어 있으며 반드시 국제사회가 환영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다만 미국이 신뢰성 있는 조처로 화답해야 하고, 대북압박을 이어간다면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다고 분명히 했습니다.

박성욱 기자>
작년 신년사엔 '핵 단추'같은 과격한 표현이 등장했는데, 올해는 수위를 조절한 것 같네요.

채효진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해 첫 북미정상회담 등 대화 기조를 이어간 만큼, 과격한 표현은 자제할 것이란 전망이 있었죠.
또 최근 미국이 대북 인도적 지원이나 북한여행 금지를 재검토한다며, 유화책을 펴지 않았습니까.
이에 대한 답신으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이어 현지시간으로 지난 2일이었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받은 친서를 공개했습니다.
훌륭한 편지라고 거듭 강조했는데요.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방금 김정은 위원장에게서 훌륭한 편지를 받았고 극히 일부 인사에게 보여줬습니다. 훌륭한 친서입니다."

친서 분량은 A4 용지 한 장이며,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인 전달 시점과 경로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하나의 회담을 열 것이고, 김 위원장과 만나기를 고대한다면서, 너무 머지않은 미래에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아마 또 하나의 회담을 열 것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만나고 싶어하고 나도 그렇습니다."

또 북한의 엄청난 잠재력을 언급하면서, 그들을 도울 것이라는 보상의 뜻도 내비쳤습니다.
이렇게 북한 신년사 발표를 계기로, 넉 달여 만에 북미 간 친서 외교가 재개됐는데요.
물론 이에 앞서 북미 고위급, 실무 후속 협상에서 진전을 내야만,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김현아 앵커>
네, 북미 두 정상이 2차 정상회담의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는데요.
우리 외교부도 이와 관련해서 입장을 밝혔죠?

채효진 기자>
그렇습니다. 외교부는 북미 양측이 정상회담에 분명한 의지를 갖고, 계속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빠른 후속 협상으로 비핵화가 본격화됐으면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녹취> 노규덕 / 외교부 대변인
"북미 양측 간에는 계속 접촉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 추진과 6.12 북미정상회담 합의사항 이행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채효진 기자>
이어 다음 주 한미 워킹그룹 회의가 화상으로 열릴 예정입니다.
신년사를 둘러싼 대북 협상을 비롯해, 비핵화, 대북제재 등 각종 현안을 논의할 전망입니다.

문기혁 기자>
북미 정상이 긍정적 신호를 공개적으로 밝힌 만큼, 협상 진전을 기대해봅니다.
대남 메시지도 눈에 띄었는데요.

채효진 기자>
그렇습니다, 주목할 대목이 있었죠.
김 위원장은 전제조건이나 대가 없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뜻을 밝혔습니다.
또 군사적 긴장 완화 조치를, 지상, 공중, 해상 등 한반도 전 지역에서 취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통일부는 환영의 뜻을 밝히며, 남북 관계를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백태현 / 통일부 대변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확대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환영합니다."

마지막으로 내부 메시지의 핵심은 경제, 특히 자립경제였습니다.
'경제'라는 단어는 38번이 나왔는데, 작년 21번에 비해 크게 늘었습니다.
국가 경제발전 5개년 전략 4년 차를 맞아, 경제발전 집중노선을 이어갈 뜻으로 풀이됩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기업체 경영활동을 위해 기구, 사업체계를 정비해야 한다면서, 관료주의와 부정부패 척결을 강조했습니다.

김현아 앵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 주요 내용 살펴봤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미 북핵 수석대표가 전화통화를 했죠?

채효진 기자>
그렇습니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그제 오전 30여 분간 전화 통화했습니다.
양측은 북한 신년사를 평가하고 최근 북미 접촉 동향을 공유했으며, 비핵화와 평화체제 추진전략 등을 조율했습니다.

김현아 앵커>
네, 어제 열린 NSC 상임위원회 소식도 짚어볼까요?
채효진 기자> 네, 어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 회의가 열렸는데요.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장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상임위원들은 올해가 한반도 평화정착과 비핵화 문제 해결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평가하고, 북한 신년사에 밝힌 의지를 평가했습니다.
또 북미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앞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한 방송에서, 신년사 후속조치의 하나로 고위급회담 개최 여부도 검토할 뜻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김현아 앵커>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 발표와 친서 외교 등으로 2019년 새해 벽두부터 북미 협상이 활력을 찾고 있는데요.
이 불씨를 잘 살려, 모두 염원하는 한반도 비핵화에 가까워졌으면 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