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원양어업 생산량 90만t 목표···노후어선 교체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원양어업 생산량 90만t 목표···노후어선 교체

등록일 : 2019.01.07

김용민 앵커>
국내 어류 생산량의 절반은 원양어업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정부가 원양어업이 국제경쟁력을 갖추고, 지속 가능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수립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순수 어류 생산량은 약 148만 톤.
이 가운데 원양어업 비중은 약 70만 톤으로 4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원양어업의 생산량을 오는 2023년까지 90만 톤 수준으로 늘리는 내용의 제3차 원양산업발전종합계획을 마련했습니다.

녹취> 양영진 / 해양수산부 원양산업과장
"수요 증가로 인한 가격 상승과 FTA 확대로 인한 수산물 수출 여건 개선 등으로 원양산업은 더욱더 중요한 산업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속가능하고 국제경쟁력 있는 원양강국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안전, 어장 개척, 선원·복지, 산업구조, 국제협력 등 5개 분야, 16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우선, 원양기업이 안정적으로 조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2023년까지 1천700억 원 규모의 '원양어선 안전펀드'를 조성해 노후 어선을 교체합니다.
정부가 50%를 은행이 30~40% 출자하며, 40년이 넘는 초고령 선박 17척을 새 어선으로 바꿀 방침입니다.
직접 연안국과 어업협정을 맺고, 협상력을 높여 안전한 조업을 보장합니다.
또한, 국제 규제로 오징어 유자망 조업이 금지된 북서 태평양 지역을 오징어 채낚기 어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선원복지를 위해 해양원격의료 시범사업을 확대합니다.
선원들의 생활을 돕기 위해 장기해상 근무원 중간육상 휴식기 제도화를 추진하고, 해기사, 기관사 등 전문 인력을 확충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이외에도 규모 있는 국제 원양기업이 탄생하도록 해외 자원조사와 해외 수산시설 투자를 지원하고, 국제회의를 열어 규칙 준수자에서 규칙 제정자로 발돋움할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