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도권 신규택지 유치원 모두 국공립으로

KTV 뉴스중심

수도권 신규택지 유치원 모두 국공립으로

등록일 : 2019.01.31

임소형 앵커>
지난달 남양주와 과천, 하남 등 수도권에 신도시 건설이 확정됐는데요.
정부는 이 대규모 신규택지에 들어설 유치원을 100% 국공립으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앞으로 수도권의 대규모 신규택지에는 국공립 유치원만 들어서게 됩니다.
수도권 대규모 신규택지는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100만 제곱미터 이상의 택지로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 인천 계양의 테크노벨리, 과천지구 등 모두 4곳입니다.

'국공립유치원 확대' 업무협약 체결
(장소: 정부서울청사)

유치원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조성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교육부 등 관계 부처가 이 같은 내용의 협약을 맺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사업시행자는 초등학교와 유치원이 함께 설치될 수 있도록 적정 면적의 학교용지를 교육청에 공급하고, 학교와 별도로 설치되는 경우 조성원가의 60%로 유치원 용지를 공급합니다.

녹취> 유은혜 사회부총리
"오늘 업무 협약식을 기점으로 유치원 공공성 강화와 국공립 유치원 확대를 위해서 교육부와 관계기관이 힘을 모아 국민이 보시기에 국공립 유치원이 잘 확대되고 있음을 신뢰할 수 있도록 흔들림 없이 추진해 가겠습니다."

신혼희망타운 등 유치원 수요가 높은 곳에는 주택단지와 함께 국공립 유치원 설립을 추진합니다.
또 수도권 대규모 신규택지를 교육친화형 도시개발 선도모델로 개발해 학교를 중심으로 공공 문화체육시설을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공동임대주택 입주 시기를 고려해 유치원과 학교의 문을 열기로 했습니다.

녹취>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유치원과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도시계획을 수립하고 그 주변으로 공원과 도서관 등 공공문화시설도 배치해 신규 택지가 교육친화형 도시개발의 선도모델로 발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양세형)

이밖에도 대규모 신규택지 외에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경기 도시공사가 추진 중인 공공택지에도 국공립 유치원 확대를 위해 용지를 추가 제공하고 관련 법령 등 제도개선을 위해 관계부처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