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체코 공식방문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이 총리, 방글라데시 등 4개국 순방 마무리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이 총리, 방글라데시 등 4개국 순방 마무리

등록일 : 2019.07.23

임보라 앵커>
이낙연 국무총리가 방글라데시와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타르 등 4개국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이 총리는 세일즈 외교를 적극 펼치는 등 한국 기업의 현지 진출을 지원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8박 10일 간 방글라데시 등 4개국 공식방문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이번 순방은 취임 이후 11번째로, 세일즈를 포함한 신북방, 신남방 외교의 외연을 넓히기 위한 방문입니다.
첫 방문국인 방글라데시에서 이 총리는 셰이크 하시나 총리와 회담했습니다.
인구 1억 6천만 명의 방글라데시는 서남아시아의 지정학적 요충지로, 포스트 아세안으로 꼽히는 곳입니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한국전용 경제특구 조성을 제안했고, 특히 에너지, ICT 분야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 확대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 국무총리
"비슷한 역사의 역경을 헤쳐온 한국으로서는 방글라데시의 발전을 함께해 온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고, 앞으로도 함께할 것을 다짐합니다."

이 총리는 타지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 등 중앙아시아 2개 나라를 방문했습니다.
이로써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중앙아시아 5개국 순방이 완성됐습니다.
이 총리는 코히르 라술조다 타지키스탄 총리와 회담을 하고, 에너지와 교통, 수자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는 데 공감대를 쌓았습니다.
또 무하메드칼르이 아블가지예프 키르기스스탄 총리와 회담을 통해 보건의료, 농수산, 전자정부 등 다양한 분야의 양국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천연식품 분야 합작 기업 설립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 국무총리
"저와 아블가지예프 총리님은 두 나라가 추진해 온 개발협력사업이 키르기스스탄의 발전에 기여해 온 점을 평가하면서 그런 협력을 꾸준히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이 총리는 마지막 방문지인 카타르에서 세일즈 외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 총리는 압둘라 빈 나세르 빈 칼리파 알 싸니 총리와 만나 카타르의 320억 달러 규모 사업에 한국 기업의 참여를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카타르 정부로부터 긍정적인 답변과 함께, 오는 10월 고위급 전략회의 등을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박민호)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