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책과 함께 여름을···독서여행 떠나보세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책과 함께 여름을···독서여행 떠나보세요

등록일 : 2019.08.12

박민희 앵커>
무더운 여름 휴가 다녀오셨나요?
일상을 떠나 낯선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고오면 지쳐있던 몸과 마음에 힐링이 되고 삶에 활력도 생깁니다.
하지만 휴가를 가지 못했거나 다녀왔어도 아쉬운 분들 낯선 시공간과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긴 독서여행,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들이 추천하는 8월의 책, 민지선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민지선 국민기자>
1. 유품정리사 / 정명섭
'유품정리사'를 소재로 한 이 책은 조선 시대의 역사적 사건과 실제 있었던 사연들에 상상력을 더한 역사 추리소설입니다.
이 책은 유품 정리사가 죽은 여인들의 시신과 물건을 정리하며 알게 되는 조선 시대 여인들의 힘든 삶과 영조가 사도세자를 폐위하고 뒤주에 가둬 죽인 사건인 임오화변과 관련된 죽음의 비밀을 통해 약자들의 억울함과 감춰진 진실을 담고 있습니다.
유품정리사는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역사적 사건을 궁궐 밖 사람들의 시선으로 저잣거리 이야기꾼처럼 풀어냅니다.

인터뷰> 정명섭 / 유품정리사 저자
"(조선) 시대에는 유품 정리를 하는 직업이 없긴 했지만 여기에 나오는 사건들은 실제 사건들입니다. 조선 시대에 여성과 하층민들이 어떤 삶을 살았는지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고요. 여기서 진실은 일장춘몽이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하지만 저는 진실은 꿈이자 희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 아름다움의 진화 / 리처드 프럼
바우어 새의 수컷은 구애 행동을 위해 무대를 만드는데 암컷은 강압적 데이트 폭력을 회피하기 위해 '비상탈출구'가 없는 무대에는 얼씬도 하지 않습니다.
저명한 조류학자인 저자는 새가 성적 자기 결정권과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싸워왔고 진화한 것처럼 동물, 인간도 다양한 아름다움의 방식이 성 선택에 의해 제각기 진화해왔다고 이 책을 통해 이야기합니다.

3. 인문예술분야 사서추천도서
리케 / 마이크 비킹
백 살까지 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 / 이근후

백세 시대 과연 우리의 삶은 행복할까?
'리케(LYKKE)'는 덴마크어로 행복을 뜻하는데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리케'와 여든다섯 노학자가 전하는 나이 듦에 관한 통찰 '백 살까지 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이 인문예술분야 사서추천도서에 선정됐습니다.

4. 사회과학분야 사서추천도서
아마존 vs. 구글 미래 전쟁 / 강정우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 / 짐 로저스

사회과학분야에는 두 거대 기업이 벌이는 믿음과 꿈의 경쟁 '아마존 vs. 구글 미래 전쟁'과 세계 3대 투자가로 불리는 짐 로저스의 한반도 예견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가 추천됐습니다.

5. 문학·자연과학분야 사서추천도서
디어 에버 핸슨 / 밸 에미치, 스티븐 레번슨, 벤지 파섹, 저스틴 폴
음식으로 보는 미래 과학 / 마티 조프슨

따듯한 위로와 희망을 담은 소설 '디어 에버 핸슨'과 과학이 이끄는 음식의 미래 이야기 '음식으로 보는 미래 과학'은 각각 문학 분야와 자연과학 분야 사서추천도서에 선정됐습니다.
(취재: 민지선 / 촬영: 이승주)
'이독치열' 더위는 독서로 잊는다는 말도 있는데요.
방학과 휴가를 이용해 그동안 읽고 싶었던 책 한 권 꺼내들고 무더위를 잊고 지친 마음도 충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민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