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연철 장관, 현정은 회장 면담···"금강산관광 협의"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김연철 장관, 현정은 회장 면담···"금강산관광 협의"

등록일 : 2019.11.15

임보라 앵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만나, 금강산관광 문제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김 장관은 창의적 해법 모색을 위해, 양측이 긴밀하게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김연철 장관, 현정은 회장 면담
(장소: 어제 오후, 정부서울청사)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금강산관광 문제 협의를 위해,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을 면담했습니다.
금강산관광 문제 협의를 위한 김 장관과 현 회장의 개별회동은 처음입니다.
김 장관은 상황이 엄중하고 남북 간 입장 차이가 여전하지만, 금강산관광의 역사적 의의와 발전방향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창의적 해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양측이 긴밀하게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김연철 / 통일부 장관
"합의에 의한 해결 원칙 아래 창의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대와 정부가 정말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해법을 찾아야 되지 않을까..."

현 회장도 정부와 잘 협의해 좋은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답했습니다.

녹취> 현정은 / 현대그룹 회장
"정부하고 잘 협의해서 지혜롭게 대처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해결방안을 찾아서 북측과도 좋은 관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금강산에서 실무협의를 개최하자는 우리 측과, 시설 철거를 위한 문서교환을 요구하는 북측 입장이 맞서는 상황.
김 장관과 현 회장은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오는 18일 금강산관광 21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현 회장의 방북 문제도 이야기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개별관광에 앞서 남북 간 협의가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보장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겁니다.
이 당국자는 5·24 조치의 해제 논의와 관련해 "과거 정부와 마찬가지로 우리도 유연하게 얼마든지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최아람)
또 금강산 관광은 한미 간 협의할 문제도 있다며, 다음 주 김 장관의 첫 미국 방문에서 논의될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