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반도체는 제조업 버팀목···종합반도체 강국 도약"

국민소통 1번가

"반도체는 제조업 버팀목···종합반도체 강국 도약"

등록일 : 2019.11.25

김유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반도체칩의 핵심소재인 실리콘웨이퍼를 생산하는 국내 한 중견기업의 공장준공식에 참석했습니다.
이 소식은 정유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반도체 핵심소재인 실리콘 웨이퍼를 생산하는 중견기업, MEMC 코리아의 공장 준공식에 참석했습니다.
MEMC 코리아는 대만의 글로벌 웨어퍼스가 100% 지분을 보유한 외국인투자 기업으로, 내년까지 4억여 달러를 투자해 반도체용 실리콘 웨이퍼 생산능력을 현재 수준에서 2배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먼저 외국기업이 국내에 과감한 선제 투자를 한 것에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외국인 투자지역에서 부지 임대료를 무상 제공하는 등 정부의 유인책을 소개하면서 한국에 더 많이 투자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국은 외국인투자기업에게 활짝 열려 있습니다. 언제나 환영하며 함께할 것을 다시한번 약속합니다."

아울러 이번 준공식이 반도체 핵심소재 공급을 확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지난 4개월 간 우리 기업과 정부는 핵심 소재·부품·장비 수급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노력해 왔다며,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 제조업의 버팀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국은 메모리와 시스템반도체를 아우르는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며,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에게 세계 최대의 수요시장이 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불화수소가스와 불화 폴리이미드는 연내 완공을 목표로 신규 생산공장을 짓고 있고, 곧 완공돼 내년부터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기업 수급 안정성을 위해 수급대응지원센터를 설치하고 특별연장근로 등 기업의 어려움도 빠르게 해결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이어 지난달 출범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를 중심으로 기업 간 협력모델 구축과 제도개선을 강력히 추진하겠단 뜻을 밝혔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