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07시 30분

1인 미디어 시대 준비···강원 미디어 페스티벌 성황

회차 : 1193회 방송일 : 2019.12.02 재생시간 : 03:13

구민지 앵커>
활짝 열린 1인 미디어 시대를 맞아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데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다양한 미디어 제작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축제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 강원도 춘천에서 열렸습니다.
미디어 체험 페스티벌 현장에 이민수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이민수 국민기자>
(장소: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 강원도 춘천시)
호반의 도시 춘천을 상징하는 의암호.
호수 주변에 자리 잡은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에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미디어의 현재와 미래를 만나는 축제가 열린 건데요.
역시 관심이 높은 곳은 1인 미디어입니다.
먹방 콘텐츠 체험을 위해 줄이 길게 늘어섰습니다.
친구들과 만드는 먹방에 웃음이 끊이질 않습니다.
스튜디오에서 진행해 보는 방송 체험 방송에서 보던 것처럼 영상에 나오는 자신의 모습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인터뷰> 한이솔 / 강원도 춘천시
"떨리기도 하면서 재미있었어요. (어떤 점이 떨렸어요?) 그냥 (카메라 앞에서) 말한다는 게 뭔가 떨렸어요."

인터뷰> 전지환 / 강원도 춘천시
"TV에 나오는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유튜버로 활약 중인 '해피새아'의 1인 미디어 특강.
미래의 유튜버를 꿈꾸는 아이도, 유튜브를 막 시작한 어르신도 강사의 말에 집중합니다.
방송의 재미를 더 해 주는 음향 효과 제작, 가상의 현실 세계를 만나보는 VR 체험, 진로 상담을 해주는 진로 탐색 존 다양한 체험들로 가득한 이곳은 미디어 마켓을 연상시킵니다.
기초적인 코딩 원리를 이용한 로봇체험은 아이들의 인기를 독차지합니다.

인터뷰> 최준용 / 강원도 춘천시
"너무 재미있었고 되게 치열한 경쟁이 일어났어요."

인터뷰> 김태순 / 강원도 춘천시
"그리고 웃겼어요."

1년 동안 강원도의 관광과 풍광을 영상에 잘 담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와 드론 영상 제작자가 상을 받았습니다.

인터뷰> 김상우 / 1인 미디어 부문 대상 수상자
"활동을 하면서 센터의 지원도 많이 받았고 같이 활동하는 유튜버분들과 함께하면서 영감을 받아 정말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유튜버가 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저처럼 이런 기회들이 많이 있으니까 한번 (기회를) 잡아서 해보시는 것도 정말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신주섭 / 영상 부문 대상 수상자
"강원도 자체가 워낙 자연환경이 뛰어나다 보니까 미디어를 제작하거나 영상을 만들 때 최적의 조건이 아닌가 싶어서 많은 분이 강원도에서 좋은 영상을 많이 만들 수 있겠다 그런 희망적인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미디어의 영향력이 갈수록 강해지는 지금, 미디어를 올바르게 읽고, 분석하고, 생산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다양한 방송 체험과 정보로 채워진 강원 미디어 페스티벌은 1인 미디어 시대를 맞아 방송인을 꿈꾸는 학생은 물론 시니어들의 참여와 호응을 얻었습니다.

인터뷰> 이시현 /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주임
"일반인분들이 많이 참여하실 수 있는 미디어 교육이나 체험 같은 걸 많이 준비하고 있거든요.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활짝 열린 1인 미디어 시대를 맞아 누구나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한 시청자 미디어 센터가 주민들에게 새로운 미디어 세상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이민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