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비건 접견···"평화 프로세스 지속 노력해달라"

국민소통 1번가

비건 접견···"평화 프로세스 지속 노력해달라"

등록일 : 2019.12.22

이혜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6일 청와대에서 비건 미 대북특별 대표를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비건 대표에게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문 대통령, 비건 美 대북특별대표 접견
(장소: 지난 16일,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비건 대표를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이 비건 대표의 단독 예방을 받는 건 지난해 9월 이후 15개월 만입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을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평화프로세스 지속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비건 대표도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이라는 과제를 이루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호응했습니다.
북미 간 대립구도 속, 적어도 비핵화 협상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는 데 양측이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접견 자리에서, 남북미 정상의 결단으로 2년 전에 비해 엄청난 변화가 있었고 현재는 낙관과 비관이 공존하는 엄중한 상황이라는 점 등을 양측이 공유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대화와 협상 밖에 없다면서 이와 관련한 여러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덧붙였습니다.
비건 대표가 특히 북측에 회동을 제안한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건 대표는 이후 정의용 실장과도 별도로 면담을 했습니다.
청와대는 양측이 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협상 진전을 위해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박민호)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