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여의도 면적 27배

KTV 뉴스중심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여의도 면적 27배

등록일 : 2020.01.09

이혜은 앵커>
여의도 면적의 27배에 달하는 군사시설 보호구역이 해제됩니다.
국방부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군사 작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보호구역 정책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군사시설 조성' 추진계획에 따라 군사시설 보호구역 7천709만 6천㎡가 해제됩니다.
여의도의 27배에 달하는 면적입니다.
국방부는 지난달 국방부 차관 주관으로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 심의위원회를 열어 보호구역 해제를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보호구역 3천685만㎡의 개발 등에 관한 군 협의업무도 지자체에 위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보호구역 해제와 별도로 5만㎡의 통제보호구역을 제한보호구역으로 완화하고 제주 해군기지 육상 기지내의 45만㎡의 보호구역도 신규 지정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해제된 보호구역은 군사시설이 밀집한 접경지역의 보호구역 위주로 선정됐으며 강원도가 79%, 경기도가 19%입니다.

녹취> 최현수 / 국방부 대변인
“특히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해제 요구를 수용하여 지역주민의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고 또 재산권 행사에 제한이 되어있던 지역 위주로 해제했습니다.”

국방부는 일선 부대가 해당 관할지역을 검토해 작전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군사시설과 보호구역을 식별하였고 이를 제외한 지역으로 규제완화를 추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보호구역에서 해제되면 군 협의 없이 건축이나 개발을 할 수 있게 되어 소요기간이 30일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 영상편집: 정현정)
국방부는 앞으로도 군사작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군사시설 보호구역 정책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