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화가를 향한 꿈···은퇴 후 몽마르트에서 이루다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화가를 향한 꿈···은퇴 후 몽마르트에서 이루다

등록일 : 2020.01.14

김제영 앵커>
누구나 은퇴 후 새로운 삶을 꿈꾸지만, 현실은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런 꿈과 용기를' 파리에서 실천한 분이 있습니다.
미술교사로 평생을 산 이분은 은퇴 후 인생의 꿈인' 몽마르트 언덕의 화가가 됐는데요.
다큐멘터리로도 제작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전직 교사의 도전과 열정, 고동진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고동진 국민기자>
34년 미술 교사의 마지막 수업, 그리고 정년 퇴임.
은퇴 후 삶에 대한 아들의 걱정과 호기심 아버지의 꿈이 대화로 오갑니다.

현장음>
“아버지, 퇴임하시면 이제 뭐 하시려고요.”
“다 생각이 있지.”

미술 교사로 평생을 산 민형식 씨. 그는 4년 전 은퇴와 함께 인생의 꿈을 마음속에 그리기 시작합니다.

현장음>
“몽마르트 그림을 마음대로 한번 그려보려는 거야.”

몽마르트 언덕 화가가 되기 위한 도전과 열정에 아들은 응원했지만 부인은 영 미덥지가 않습니다.

현장음>
“손에 장을 지지게 생겼다. 그래. 장 지질게.”
“장 사놓을까?”
“장 그거 내가 못 지지는 줄 아나? 내가 지진다.”

은퇴 선생님의 꿈은 한 달 동안 파리의 거리에서 풍경 화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자격을 얻으면서 펼쳐집니다.
몽마르트 언덕에 이젤을 편 민형식 씨.
비가 오락가락하는 궂은 날씨에도 붓을 놓지 않고 작업에 정성을 쏟았습니다.

현장음>
“지금 그리고 싶은 감정이 있거든. 그걸 비 온다고 접으면 안 되잖아.”

부인도 함께한 몽마르트 화가가 꿈을 이뤄가는 모습을 아들이 따뜻한 시선으로 영상에 담았습니다.

인터뷰> 민병우 / 영화 '몽마르트 파파' 연출
“이 순간이 저한테 너무 감동적인 순간이었고 바로 이것이야말로 예술가의 정신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티격태격하는 부부의 일상 모습과

현장음>
“우리는 에즈 가고 아빠는 여기 떨어뜨려 놓고 가자.”

그림을 그리는 틈틈이 만나는 미술관과 프랑스의 아름다운 풍광은 보는 즐거움을 더 해줍니다.

인터뷰> 유영경 / 서울시 성북구
“인생의 꿈을 버리지 않고 가슴속에 있는 꿈을 이루셨다는 게 정말 좋았습니다.”

인터뷰> 기미라 / 서울시 성북구
“다툼 가운데서도 흐뭇한 미소, 그다음에 까르르 웃는 장면들에서 가족애적인 면이 느껴졌습니다.”

인터뷰> 정인자 / 서울시 성북구
“삶이 풍요로울 것 같고 즐거울 것 같아서 많이 부럽습니다.”

영화 '몽마르트 파파'와 함께 프랑스에서 그린 그림들로 개인전도 열고 있습니다.
몽마르트 거리 화가가 되는 꿈을 평생 품고 살다가 정년퇴직을 하고 나서야 마침내 그의 꿈을 이룬 몽마르트 파파의 첫 개인 전시회입니다.
파리 거리 화가와 개인 작품전으로 꿈과 용기를 전하는 민형식 씨는 또 다른 인생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민형식 / 영화 '몽마르트 파파' 주인공
“몽마르트 화가 생활을 했고 영화배우도 됐습니다. 다음 계획은 쿠바나 스페인에 가서 (도시의) 아름다운 색채를 캔버스에 옮길 것입니다.”

젊은 시절 못다 한 꿈을 이뤄나가는 몽마르트 파파는 잔잔한 감동과 함께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 은퇴 후 삶에 대한 여운을 남기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고동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