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년 기자회견···"대통령 인사권 존중돼야"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신년 기자회견···"대통령 인사권 존중돼야"

등록일 : 2020.01.14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내외신 기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최근 검찰 고위직 인사와 관련해 장관과 대통령의 인사권은 존중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총선 이후엔 협치에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100분 동안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 집권 4년차 신년기자회견.
회견이 시작되자마자 검찰개혁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신임 여부에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권력에 굴하지 않는 수사 면에서 윤 총장은 이미 국민의 신뢰를 얻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조직문화 개선에 앞장서면 더 신뢰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검찰 고위직 인사에 대해선 검찰의 수사권이 존중돼야 하듯 장관과 대통령의 인사권도 존중돼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우선 이부분을 분명히 해야 할 거 같습니다. 수사권은 검찰에 있습니다. 그러나 인사권은 장관과 대통령에게 있습니다."

협치 내각을 구성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엔, 협치야말로 우리 정치에서 가능 큰 과제라고 말했습니다.
정치를 보면 현실이 어려운 만큼 소통과 협치, 통합이 절실한데 현실은 거꾸로 가고 있어 대통령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총선 이후 협치에 노력을 기울이겠지만 총선을 통해서 우리 정치 문화도 달라져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전체 국정철학에 공감하지 않더라도 해당 부처의 정책 목표, 방향에 대해서 공감한다면 함께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정섭 / 영상편집: 김종석)
문 대통령은 새로운 국회가 구성되면 더 많이 소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현 정부의 소명은 촛불 정신이 정해줬다고 생각한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시대가 부여한 소명을 잊지 않고 최선을 다해 국정을 운영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