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울 정릉에 맞춤형 임대주택 '청신호' 1호 첫선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서울 정릉에 맞춤형 임대주택 '청신호' 1호 첫선

등록일 : 2020.03.30

김제영 앵커>
신혼부부와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의 하나가 바로 주거 문제인데요.
이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맞춤형 임대주택인 청신호 1호 행복주택이 서울 정릉에 입주를 앞두고 있습니다.
어떤 모습의 주택일지 김제건 국민기자가 찾아가봤습니다.

김제건 국민기자>
북악과 북한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서울시 성북구 정릉동.
2년여의 공사 끝에 청년 신혼부부 맞춤형 주택 '청신호'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지은 지 40년이 넘어 안전에 문제가 있는 정릉 스카이 아파트 5동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지은 겁니다.
저는 지금 서울시 성북구 청신호 1호 주택 단지에 나와 있습니다.
입주는 4월부터 2달 동안 순차적으로 진행된다고 그러는데요.
오늘은 외부 내부시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과 신혼부부의 첫 글자를 딴 청신호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은 지하 2층~지상 4층 3개 동으로 지어졌습니다.
166가구가 입주하게 되는데요.
청년에게 108가구가 우선 배정되고 신혼부부 25가구, 또 고령자와 수급자에게도 33가구가 공급됩니다.

인터뷰> 구봉완 / 입주 예정자
“신호등 앞에 선 기분이었거든요. 계속 주황색 불이었다가 빨간불로 바뀔지 초록불로 바뀔지 모르는데 진짜로 청신호가 들어온 것 같아서 계속 앞으로 나아가면 될 것 같습니다.”

청년과 고령자가 입주할 집은 면적이 22와 26㎡의 원룸 형태로 기본적으로 책상, 책장, 냉장고, 냉방장치 등이 제공됩니다.
신혼부부를 위한 36㎡ 형은 육아 등을 위해 방이 하나 더 있습니다.
입주민의 편의를 위해 시설에도 신경을 썼습니다.
빌트인 가전·가구와 함께 손 끼임 방지문, 바닥 난방 욕실, 대기전력 자동 차단 장치 등을 갖췄습니다.
입주민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동육아 방, 코인 세탁실, 주민카페, 계절 창고도 있습니다.
3~4천만 원 정도의 보증금에 월 임대료가 10만 원 대로 비용 부담도 적습니다.

인터뷰> 황의택 / 서울주택도시공사 근린재생사업부 차장
“정릉 하늘마루는 2년여의 공사 끝에 올해 4월 1일부터 입주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청신호 주택을 통해서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 안정 및 미래의 꿈을 드리는데 일조하는 데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정릉 하늘마루에 이어 올 하반기에 오류동에 청신호 2호를 공급하는 등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맞춤형 행복주택을 늘려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