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긴급재난지원금' 7조6천억 추경안 의결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긴급재난지원금' 7조6천억 추경안 의결

등록일 : 2020.04.16

임보라 앵커>
정부는 오늘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7조6천억원 규모의 2차 추경예산안을 의결했습니다.
소득하위 70% 가구에 4인 기준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주기위한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 임하경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임하경 기자>
정부는 오늘 오전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7조6천억원 규모의 2차 추경예산경정안을 의결했습니다.
소득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주기 위한 원포인트 추경입니다.
이번 추경으로 1천478만 가구가 지원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원금은 차등 지급됩니다.
소득하위 70% 가구 가운데 1인가구는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가구 80만원, 그리고 4인이상 가구는 100만원이 지원됩니다.
지급방식은 지자체가 활용중인 전자화폐나 지역상품권 등을 활용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총 소요 예산은 9조7천억원으로 중앙 정부가 추경을 통해 7조 6천억을 부담하고 지자체가 나머지 2조 1천억원을 부담하는 구조입니다.
추경 재원은 국채 발행없이 전액 지출구조조정과 기금재원을 활용하기로 해 국가채무는 변동이 없다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코로나19로 집행이 어려운 사업예산을 깎고, 공공부문은 공무원 채용을 연기하고 연가보상비 전액을 감액합니다.
또 금리하락에 따른 국고채 이자 절감과 유가하락으로 인한 난방연료비, 유류비에서 충당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추경 편성 배경과 관련해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수요.공급 측면에서 경제충격이 발생하고 있고, 국내적으로도 생산과 투자, 소비가 모두 감소하는 등 실물경제 위축이 본격화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정부는 이른 시일 안에 2차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