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2시 00분

코로나19 비대면 시대···취업 지원도 온라인으로

회차 : 1395회 방송일 : 2020.09.21 재생시간 : 02:53

정희지 앵커>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학습이 직업교육 같은 평생교육 분야까지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취업 준비와 인생 2막을 위한 교육 및 상담도 온라인으로 이뤄지고 있는데요.
코로나19가 불러온 원격교육 현장을 곽지술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곽지술 국민기자>

현장음>
"목 한번 크게 돌려볼게요. 하나..."

한 미용 전문 직업학교 원격수업 강의실입니다.
강사가 컴퓨터 앞에 앉아 강의를 진행하고

현장음>
"식물 같은 경우에는 생활에 따라..."

수강생 20명은 각자의 공간에서 화상으로 수업을 듣습니다.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실시간 원격수업은 수강생이 궁금한 점을 묻고 그 자리에서 궁금한 점을 바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건 이론 수업만이 아닙니다.
실습도 비대면을 이뤄집니다.
수강생은 집에서 화상을 보면서 머리 염색을 직접해 봅니다.
온라인 실습이 처음엔 어색했지만 이젠 익숙해졌습니다.

인터뷰> 최덕임 / 경기도 성남시
"온라인 수업으로 내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그다음에 장소도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정말 괜찮은 거 같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중장년층 취업과 창업 인생 2모작을 돕는 평생교육 온라인 강좌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조한수 / 경기도 기술학교 강사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다 보니까 학생들의 배우려는 욕구는 계속되고 기다리는 시간은 계속 지체되어 다른 방식의 교육 방법을 생각하게 됐고요. 그 다른 방식 중 하나가 비대면 수업입니다."

비대면 직업 교육에 맞춘 다양한 학습 정보를 한곳에 모은 온라인 평생학습 포털 시스템이 구축됩니다.
청년부터 인생 2모작을 준비하는 중장년 남녀노소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평생교육을 손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겁니다.

인터뷰> 김능식 / 경기도 평생교육국장
"온라인 교육 확대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경기도가 미래를 향한 디지털 학습 플랫폼을 구축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당기도록 하겠습니다."

취업 교육뿐 아니라 온라인 채용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상반기 취소했던 채용박람회가 비대면으로 열리고 채용 절차도 온라인 필기시험이나 화상 면접으로 진행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영상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코로나19 영향으로 새롭게 등장한 비대면 직업 교육과 채용 방식은 일상화된 취업 시장에 변화의 바람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곽지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