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규제 샌드박스 시행 2년···투자·매출·고용 증가

KTV 뉴스중심

규제 샌드박스 시행 2년···투자·매출·고용 증가

등록일 : 2020.11.27

박천영 앵커>
일정 기간 기존 규제를 면제하거나 유예해주는 '규제 샌드박스', 시행 2년을 맞았습니다.
그동안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진출하면서 기업의 투자와 매출, 고용도 함께 증가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현장음>
"(택시) 미터기 시작하겠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택시 미터기입니다.
위치확인시스템, GPS로 실제 이동 거리와 시간을 측정해 요금을 산정합니다.
택시기사가 따로 설치해야 하는 기존 기계 미터기보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현행법에선 기계식 미터기만 규정하고 있지만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새롭게 도입됐습니다.
새 제품과 서비스 출시에 앞서 기존 규제를 면제, 유예해주는 '규제 샌드박스' 시행 이후 이처럼 신기술을 접목해 시장에서 빛을 보게 된 제품과 서비스는 모두 364건.
분야별로 보면 금융혁신이 120건으로 가장 많고 산업, ICT 융합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166건은 실제 시장에 출시됐거나 출시를 앞두고 실증테스트가 진행 중입니다.
신기술에 대한 규제 특례는 기업의 투자, 매출, 고용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지난달까지 규제 샌드박스 관련 사업에 대한 총 투자는 6천2백억 원이 넘습니다.
매출 산정이 가능한 산업, ICT 융합 분야는 300억 원 넘게 매출이 증가해 지난 1월 대비 2배 넘게 늘었습니다.
특히 이 분야에선 전체 규제특례 승인 기업 가운데 74%가 중소기업으로 중소기업의 신시장 진출에 도움을 줬다는 평가입니다.
이와 함께 분야별로 순 고용도 꾸준히 늘어 총 1,700여 명의 일자리가 창출됐습니다.
정부는 내년엔 규제 샌드박스의 기존 5개 분야에 더해 연구개발, 모빌리티 등 전문분야를 추가해 확대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또, 안전성 검사를 거친 제품과 서비스는 특례기간이 만료되더라도 사업이 중단되지 않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합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이와 함께 규제 샌드박스 심의절차를 단축하고 전담기관의 전문성을 강화해 기업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