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청 5부제 해제·은행 확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청 5부제 해제·은행 확대

등록일 : 2022.02.14

윤세라 앵커>
소상공인에게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는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사업의 신청 5부제가 오늘부터 해제됩니다.
대출 신청이 가능한 은행도 기존 8곳에서 11곳으로 확대되는데요.
김경호 기자입니다.

김경호 기자>
오늘부터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이 신청 5부제가 해제됩니다.
방역지원금을 받은 중신용 소상공인은 주민등록번호와 관계없이 모든 날 신청할 수 있습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을 취급하는 은행도 11곳으로 확대됩니다.
시중은행과 지역은행 8곳에 이번에 지역은행 3곳이 추가됐습니다.
지원 대상자는 1% 금리로 1천만 원까지 운전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고, 기존에 받은 2금융권 대출을 금리가 낮은 1금융권 대출로 전환해주는 대환자금 1천만 원까지 총 2천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금은 방문 없이 취급 은행 앱을 통해 신청하면 당일 대출을 받을 수 있고, 대환자금은 직접 창구를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
지원 대상 여부는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누리집에 접속해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 방역조치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위해 올해 지방세 납부 기한도 연장됩니다.
취득세와 지방소득세, 주민세 사업소분 등의 신고·납부기한이 6개월 연장되며, 한 번 더 추가 연장이 가능해 최장 1년까지 늦출 수 있게 됩니다.
재산세와 자동차세 등 부과고지 세목도 마찬가지로 최장 1년까지 연기할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이 밖에도 정부는 영업부진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세무조사를 유예하도록 권고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지역별 상황에 맞춰 서면조사로 대체될 방침입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