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도약계좌 15일 출시···가입신청 5부제 시행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청년도약계좌 15일 출시···가입신청 5부제 시행

등록일 : 2023.06.13

최대환 앵커>
사회초년생인 청년들의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돕는 청년도약계좌가 오는 15일에 본격 출시됩니다.
금융당국이 12개 시중은행과 협약을 맺고 출시 준비를 끝냈는데요.

송나영 앵커>
청년도약계좌에 어떻게 가입할 수 있고, 또 자격 요건과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김찬규 기자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김찬규 기자>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청년도약계좌가 15일 출시됩니다.

청년도약계좌 협약식
(장소: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금융위원회는 청년도약계좌 협약식을 열고 12개 취급 은행과 서민금융진흥원 간 취급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협약식에서 은행의 청년층 지원이 가장 의미있는 사회공헌이라며 청년도약계좌 안착을 위한 은행권의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녹취> 김주현 / 금융위원장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가고 은행들의 핵심 고객이 될 청년들에게 안정적인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의미있는 사회공헌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금리는 은행권과 관계기관의 협의를 거쳐 14일에 확정됩니다.
가입신청은 15일 오전 9시부터 7영업일 간 취급은행 앱으로 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으로만 가입할 수 있고 가입신청 쏠림을 방지하기 위해 5부제가 실시됩니다.
첫 5영업일에는 출생 연도 끝자리 기준 가입신청 5부제가 시행됩니다.
첫날인 15일에는 출생 연도 끝자리가 3, 8인 만 19세~34세 청년이 해당합니다.
22일, 23일 양일간은 출생 연도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총급여 7500만 원, 중위소득 180% 이하의 소득 요건 확인을 거쳐 가입 가능 안내를 받은 청년은 은행을 선택해 7월 10일부터 21일 사이에 하나의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7월부터는 매월 2주간 가입신청 기간이 운영됩니다.
정부는 청년도약계좌가 청년의 꿈을 응원하는 희망의 다리로 기능하도록 계좌유지도 지원합니다.
적금담보부대출을 운영하고 '햇살론 유스' 대출 시 우대금리 적용을 추진합니다.
또 장기유지 시 신용평가 가점을 부여하고 만기 후 장기간 자산형성으로 이어지도록 타상품과 연계 지원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지승윤)
청년도약계좌에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12개 은행 콜센터와 서민금융콜센터 1397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