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윤석열 대통령 "우크라이나에 23억 달러 이상 지원"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윤석열 대통령 "우크라이나에 23억 달러 이상 지원"

등록일 : 2023.09.10 17:22

김현지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G20 뉴델리 정상회의 세 번째 세션에 참석해 우크라이나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내년 3억 달러, 중장기적으로는 20억 달러 이상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도 뉴델리에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G20 뉴델리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간디 추모공원 헌화로 오늘(10일)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세 번째 세션, '하나의 미래'에 참석해 우크라이나 지원 패키지를 추가 발표했습니다.
지난 7월 우크라이나를 깜짝 방문해 '우크라이나 평화 연대 이니셔티브'를 발표한 데 이어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밝힌 겁니다.
내년에 3억 달러, 2025년 이후 중장기적으로 대외경제협력기금을 통해 20억 달러 이상을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실 경제수석
“전쟁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가 필요로 하는 물자에 대한 무상 지원과 함께 월드뱅크(세계은행), EBRD(유럽부흥개발은행) 등 다자개발은행을 통한 지원, 그리고 대외경제협력기금을 통한 중장기 지원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다자개발은행 개혁도 강조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개발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향후 10년간 약 2천억 달러 추가 대출여력을 창출하고, 중장기적으로 자본금을 확충하기로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디지털 규범 마련도 재차 언급했습니다.
지난 6월 프랑스 파리의 소르본대학교에서 디지털 규범 제정을 위한 국제기구 설립 구상을 밝힌 데 이어 G20 정상들 앞에서 다시 제안한 겁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최은석)
이를 통해 G20 정상선언문에 AI 국제 거버넌스 마련에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이 반영됐습니다.

문기혁 기자 / 인도 뉴델리
“윤 대통령은 오늘(10일) 일정을 마지막으로 5박 7일간의 순방을 마치고, 내일(11일) 귀국합니다.”

인도 뉴델리에서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