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의료인력 확충 시급···필수의료 수가 인상"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의료인력 확충 시급···필수의료 수가 인상"

등록일 : 2023.10.20 17:50

임보라 앵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의료인력 확충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여기에 인력 재배치, 필수의료 수가 인상 등의 다양한 정책이 함께 추진돼야한다고 말했는데요.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현재 우리나라의 의사 수는 인구 천 명 당 2.6명 수준으로 OECD 평균인 3.7명에 크게 못 미칩니다.
그나마 현재 의료 인력도 수도권과 소위 인기과에 몰리면서 지방 의료와 필수분야 의사 인력 부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역의료 혁신 이행 위한 관계장관회의
(장소: 2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19일 필수의료 체계 개선 방안 발표에 이어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관련 회의가 열렸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의료인력 확충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인력 확충만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며 다른 정책의 연계 추진을 언급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확대된 인력이 부족한 지역과 필수의료 분야에 투입되기 위해서는 인력 재배치, 필수의료 수가 인상, 의료사고 부담 완화, 지방인재 배려와 교육정책과의 연계 등 다양한 정책들이 함께 추진되어야 합니다."

한 총리는 이를 위해 복지부와 교육부, 법무부 등 범정부적 대응과 협조 체계가 필요하다며 세부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조현지)
또 현장 의료인과 협의하고 국민께 대책의 필요성과 내용을 설명하는 등 충분한 논의와 협의를 거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