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유럽과 잇단 정상외교···英 국왕 "윤 대통령 국빈 방문 기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유럽과 잇단 정상외교···英 국왕 "윤 대통령 국빈 방문 기대"

등록일 : 2023.11.08 12:09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방한한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합니다.
이와 함께 이달 영국을 국빈 방문하는 등 유럽 국가와의 정상 외교를 이어갈 예정인데요.

강민지 앵커>
찰스 3세 영국 국왕도, 이른바 '킹스 스피치'라 불리는 첫 의회연설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초청으로, 세르지오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했습니다.
두 정상은 오늘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양국의 경제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합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에도 방한한 레오 바라드카 아일랜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 교역과 투자 협력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유럽국가와의 정상 외교는 계속 이어집니다.
윤 대통령은 조만간 찰스3세 영국 국왕의 초청에 따라 영국을 국빈 방문하고, 곧이어 다음 달 네덜란드도 국빈 자격으로 방문합니다.
특히 찰스3세 국왕은 영국 새 의회 회기 시작에 맞춰 국정 방향을 제시하는 국왕의 의회 연설, 이른바 킹스 스피치를 통해 윤 대통령을 직접 언급했습니다.
이번달 국빈 방문하는 한국의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맞이하기를 고대하고 있다며, 즉위 후 처음 국빈으로 맞이하는 윤 대통령과의 만남에 기대감을 나타낸 겁니다.
이 같은 윤 대통령의 정상 외교 무대에는 경제사절단도 동행합니다.
우리 기업들이 유럽국가로 진출하고, 교류를 더욱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전망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제45회 국무회의 (지난달 30일)
"정상 순방외교는 우리 국민과 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돕는 최적의 플랫폼입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윤 대통령이 경제를 외교의 중심에 두는 '정상 세일즈 외교'를 펼치고 있다고 소개하며, 이로 인해 국내 외국인 투자유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