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전국 지자체 행정망 장애···민원 업무 차질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전국 지자체 행정망 장애···민원 업무 차질

등록일 : 2023.11.17 20:17

모지안 앵커>
오늘 오전부터 전국의 지자체 공무원들이 쓰는 전산망이 멎었습니다.
각종 민원업무에 차질이 생김에 따라 많은 국민들이 불편을 겪었는데요.
한덕수 국무총리는 긴급 복구를 지시하고, 장애 원인과 복구 결과는 국민에게 공개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조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제가 나와 있는 행정복지센터에는 주민전산시스템 장애로 민원서류 발급이 불가하다 이런 안내문이 붙어있습니다. 또 무인민원발급창구 역시 현재 작동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17일 오전부터 전국의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각종 서류 발급이 중단됐습니다.
전국 지자체 공무원이 사용하는 행정전산망에 장애가 생긴 겁니다.
민원 업무를 보기 위해 주민센터를 찾아온 사람들은 발길을 돌려야 했습니다.

인터뷰> 백승준, 박정민 / 세종특별자치시
"저희 오늘 출생 신고하러 왔는데, 오늘 안 된다고 다음 주에 다시 오라고 하더라고요. 조금 아쉽긴 한데, 다음 주에 다시 왔을 때는 제대로 됐으면 좋겠네요."

인터뷰> 김명옥 / 세종특별자치시
"오늘 인감증명을 떼러 왔는데요, 갑자기 서버 전산장애로 안된다고 그러니까 불편하네요. 다음에 또 떼러 와야죠."

주민센터 직원들은 찾아오는 민원인들에게 '정상 업무가 어렵다'며 이해를 구했습니다.

현장음>
"(전산망이) 마비가 돼서 등초본 발급은 어려우실 것 같습니다. 오늘 내로는 복구가 힘들 것 같아요. 정말 죄송합니다."

이런 가운데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도 서비스가 전면 중단돼 사실상 공공기관의 민원서류 발급이 전면 중단됐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행정안전부에 긴급 복구를 지시했습니다.
한 총리는 가용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최대한 신속하게 복구를 완료해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장애의 상세 원인을 신속하게 분석해 복구 진행 상황 등을 주기적으로 투명하게 국민에게 알리라고 주문했습니다.
(영상촬영: 유병덕, 이기환 / 영상편집: 김예준)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