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행정망 사흘 만에 정상화···"모니터링 계속"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행정망 사흘 만에 정상화···"모니터링 계속"

등록일 : 2023.11.20 17:43

김경호 앵커>
국가 행정전산망 마비 사태가 사흘 만에 일단락됐습니다.
정부는 어제 오후 시스템이 완전히 복구돼 오늘부터 정상화 된다고 밝혔습니다.
조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조태영 기자>
정부가 행정안전망 복구 작업을 마치고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가동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고기동 / 행정안전부 차관
"현재 모든 서비스가 재개되어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정부24를 통해 민원을 발급하는데 불편함이 전혀 없고 이틀간의 현장점검결과 시도 새울 행정시스템도 장애가 없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이틀 동안 진행한 현장 점검에서 문제가 없었다며, 오늘(20일) 오전부터는 전국 시군구·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민원 서류발급 서비스가 재개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17일부터 서비스가 중단됐던 정부24와 무인 발급기도 주말 사이 복구됐습니다.
행안부는 지난 17일부터 처리되지 못한 민원이 한꺼번에 몰릴 가능성이 큰 만큼 만일을 대비해 관계기관과 상황실을 꾸려 모니터링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녹취> 고기동 / 행정안전부 차관
"혹시 모를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아이디·패스워드 로그인 방식 전환, 수기 접수 처리, 대체 사이트 안내 등 필요한 조치를 즉시 취하겠습니다."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공무원 인증시스템과 연결된 네트워크 장비 이상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이 정부 행정시스템에 접속하려면 담당자 신원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때 인증 시스템에 정보를 전달해 주는 장비에 문제가 있던 겁니다.
행안부는 문제가 된 장비를 교체한 뒤 안정화 작업과 시범 운영을 거쳤습니다.
현재까지 해킹 정황이나 흔적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