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윤 대통령, 네덜란드 첫 국빈방문 [외신에 비친 한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윤 대통령, 네덜란드 첫 국빈방문 [외신에 비친 한국]

등록일 : 2023.12.08 17:39

김유나 외신캐스터>
<외신에 비친 한국>, 첫 번째 소식입니다.

1. 윤 대통령, 네덜란드 첫 국빈방문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1일부터 3박 5일간 네덜란드를 방문하는데요.
우리나라 대통령으로는 처음 이뤄지는 국빈방문인 만큼, 주요 외신도 이 소식을 집중 보도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한국의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 주 네덜란드를 국빈방문한다는 소식을 전했는데요.
특히 한국과 네덜란드는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는 두 나라로,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선도국인 양국이 ‘반도체 동맹’을 구축할 것이라고 보도하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양국 수교 후 처음으로 네덜란드를 국빈방문하는 한국 정상이라고 소개했는데요.
그런 만큼 이번 국빈방문은 반도체 동맹 구축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 협력, 문화 교류 등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2. 한국 학업성취도, 팬데믹에도 최상위권
다음 소식입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2022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학과 읽기, 과학에서 OECD 회원국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 소식, 주요 외신들도 관심 있게 분석했습니다.

<이코노미스트>는 OECD가 발표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조사에서 선진국 학생들의 성취도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급락한 반면, 한국 등 몇몇 소수의 국가들은 오히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습니다.
다른 회원국들은 코로나19 사태를 거친 지난 4년간 평균 점수가 크게 떨어진 반면, 한국에서 수학과 읽기는 1점씩, 과학은 9점 상승했다고 전했는데요.
한국의 경우 엄격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래 지속됐지만, 정부가 기간제 교사와 같은 교육 지원 인력을 3만 명 고용하는 등 학생들을 많이 지원했기 때문이라고 이코노미스트는 분석했습니다.
아울러 한국은 학교 폐쇄에 따른 수업 차질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았고, 원격 수업의 품질 차이도 학업성취도 격차를 만들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이코노미스트는 세계 각국 교육당국이 한국을 비롯해 학업성취도가 오른 소수의 국가들을 부러워할 것이라고 짚었습니다.

3. 윤 대통령·뉴진스, 올해 스타일리시 인물 선정
다음 소식입니다.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가 발표한 올해의 가장 스타일리시한 인물 71명에 윤석열 대통령과 걸그룹 뉴진스가 선정됐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윤 대통령과 뉴진스를 소개하며 선정 이유를 자세하게 보도했습니다.

미국 뉴욕타임스가 2023년 가장 스타일리시한 인물 71인을 선정했는데요.
이 가운데 우리나라의 윤석열 대통령과 걸그룹 뉴진스가 선정됐습니다.
뉴욕타임스는 먼저 지난 4월 윤 대통령이 미국 국빈방문 당시 백악관에서 선보인 <아메리칸 파이> 공연은 아메리칸 아이돌에 견줘도 손색이 없는 모습이었다고 극찬하며 윤 대통령의 선정 이유를 꼽았습니다.
또 뉴진스의 선정 배경에 대해서는 토끼 귀 모자를 쓴 뉴진스 멤버들이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 알앤비에서 영감을 받은 사운드로 빌보드 차트 정상에 올랐다고 언급했는데요.
그러면서 여성 K팝 가수 중 최초로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대형 음악 축제인 '롤라팔루자'에서 공연하는 등 다양한 면에서 두각을 나타냈다고 평가했습니다.

4. 방탄소년단 멤버 4명, 군 입대
마지막으로 연예계 소식입니다.
세계적인 보이그룹 방탄소년단 멤버 4명이 다음 주 입대를 앞두고 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그룹인 만큼, 주요 외신도 이 소식을 관심 있게 보도했습니다.

<AP통신>은 K팝 슈퍼그룹 방탄소년단의 멤버 4명이 조만간 군 복무를 시작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AP통신은 지난해 방탄소년단의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멤버들의 병역 면제 여부를 둘러싸고 뜨거운 공론화가 벌어졌다고 보도했는데요.
하지만 소속사는 7명의 멤버 전원이 국방의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P통신은 이어 한국의 병역 문화에 대해서도 설명했는데요.
한국은 올림픽 메달을 획득한 운동선수와 일부 클래식 음악가를 포함한 일부에게 병역 면제를 제공하지만 K팝 스타는 병역 면제 자격이 없다고 전했습니다.
(정보 제공: 해외문화홍보원)
또 이에 따라 인기스타 방탄소년단도 전원에 군 복무에 돌입해 2년 뒤인 2025년에 완전체 활동을 재개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외신에 비친 한국이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