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북, 서해상 순항미사일 발사···"적 정권 종말 선봉장 되어달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북, 서해상 순항미사일 발사···"적 정권 종말 선봉장 되어달라"

등록일 : 2024.01.24 20:28

모지안 앵커>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습니다.
올해 들어 이번이 여섯 번째 도발인데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에 들어가 가운데, 우리 군은 경계를 강화하고 추가 징후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김민아 기자입니다.

김민아 기자>
북한이 이번엔 서해로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지난 14일, 동해로 극초음속 중거리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지 열흘만입니다.
합동참모본부는 24일 오전 7시쯤 북측 서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고,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순항미사일은 낮은 고도에서 오랜 시간 비행하면서 변칙기동하기 때문에 우리 군 레이더로 즉각 탐지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 군은 감시와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국과 공조 중이며, 북한의 추가 징후와 활동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군 당국이 북한 순항미사일 발사 사실을 공개한 건 지난해 9월 2일 이후 약 4개월 만입니다.

녹취> 조선중앙TV
"청천강 하구에서 장거리 전략 순항 미사일들을 조선 서해로 발사해..."

북한은 관영매체를 통해 "1,500km 거리를 상정하고 미사일을 고도 150m에서 공중폭발시켰다"고 발표했지만, 당시 합참은 북한 측 발표가 과장됐다고 일축한 바 있습니다.
한편,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F-35A가 배치된 공군 17전투비행단을 찾아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장병들을 격려했습니다.

녹취> 신원식 / 국방부 장관
"대한민국을 지키는 보이지 않는 힘, 독수리 알파 편조는 임무를 부여하면 언제든 은밀히 침투하며 즉,강,끝 원칙에 따라 대응할 것!"

신 장관은 북한이 순항미사일을 수발 발사하는 등 대한민국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장병들에게 북한이 전쟁을 일으킨다면, 정권의 종말을 고하는 선봉장이 되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영상제공: 국방부 / 영상편집: 신민정)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