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강화된 차단 TF' 출범···WMD 제거로봇 공동 개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미, '강화된 차단 TF' 출범···WMD 제거로봇 공동 개발

등록일 : 2024.03.27 20:04

모지안 앵커>
우리나라와 미국이 북핵 개발의 자금줄 차단을 위한 전담 협의체를 출범시켰습니다.
아울러 한미 두 나라는 국방기술 협력을 통해, 대량살상무기 제거 로봇도 공동으로 연구 개발할 계획입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현지시간 26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 기획단장과 린 데비보이스 미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 대행을 수석대표로 하는 강화된 차단 TF 1차 회의가 열렸습니다.
강화된 차단 TF는 북핵 개발에 드는 자원과 자금원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한미 간 협의체입니다.
회의에서는 유류 반입 제한을 초과한 북한의 정제유 반입 현황과 차단 방안이 주로 논의됐습니다.
양 측은 북한이 밀수 중인 정제유의 상당 부분이 불법적 협력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업계 계도와 정제유 밀수 관련 개인, 기업 독자제재 지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러북 밀착으로 러시아가 북한에 정제유를 제공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에 우려를 표하면서 러시아에 안보리 결의 철저한 이행을 촉구하고, 불법 협력 중단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유엔 안보리 결의 2397호로 북한에 반입 가능한 유류량은 원유 400만 배럴, 정제유 50만 배럴이지만, 올해 안보리 북한제재위 전문가 패널 연례보고서는 작년 1월부터 9월 동안에만, 다양한 수법을 구사해 150만 배럴 이상의 정제유를 반입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패널은 적재 상한의 60% 정도만 실렸다고 추정해도, 최소 100만 배럴의 정제유, 정유제품이 반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습니다.
양측은 올해 안에 서울에서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북한의 석탄 밀수출 등을 차단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할 계획입니다.
한편, 한미 국방 당국은 북핵이나 생화학 무기 등 WMD를 제거하는 로봇 공동 연구도 강화합니다.
이를 위해 AI를 포함한 국방기술협력 강화를 논의하는 한미 국방차관 정례 협의체 신설과 국방과학기술 인력과 정보 교류 방안을 담은 국방협력협정 체결이 추진될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