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샌프란서 한일정상회담·한미일 정상회동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샌프란서 한일정상회담·한미일 정상회동

등록일 : 2023.11.17 20:03

최대환 앵커>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 참석차 방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나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벌써 7차례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의 신뢰를 공고하게 하고..."

아울러, 한미일 세 나라 정상이 지난 8월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 이후 3개월 만에 얼굴을 마주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APEC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났습니다.
지난 9월 인도 뉴델리 G20 정상회의 이후 두 달 만이자, 올해만 7번째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벌써 7차례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의 신뢰를 공고하게 하고, 한일 관계 흐름을 아주 긍정적으로 이어나가고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약 35분간 진행된 회담에서 두 정상은 외교, 안보, 경제 등에서 양국 협의체가 복원, 재개되고 있는 만큼,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위해 더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미래세대 교류를 유학과 인턴십, 취업에 걸쳐 포괄적으로 확대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상반기 안보정책협의회, 경제안보대화에 이어서 지난달 외교차관전략대화까지 재개되면서 지난 3월 방일 시 합의한 모든 정부 간 협의체가 이제 100% 복원됐습니다."

이번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정상회동도 이뤄졌습니다.
지난 8월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 이후, 3개월 만입니다.
약 10분간의 회동에서 한미일 정상은 캠프데이비드에서 구축한 포괄적 협력체계가 성공적으로 이어오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다양한 기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만나 경제, 일자리 등에 대해 환담을 나눴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문기혁 기자 / 미국 샌프란시스코
"윤 대통령은 샌프란시스코 APEC 일정을 마치고 내일(18일) 귀국한 뒤, 이틀 후 영국과 프랑스로 순방 일정을 이어갑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