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활력있는 민생경제 국민만 바라보는 따뜻한 정부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활력있는 민생경제 국민만 바라보는 따뜻한 정부

등록일 : 2024.01.04 17:35

임보라 앵커>
정부가 오늘부터 기획재정부를 시작으로 부처별 업무보고를 진행합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통해 부처별 한해 계획을 국민에게 소개하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은 기획재정부 올 한 해 계획을 홍두선 기획재정부 차관보로부터 직접 들어봅니다.

(출연: 홍두선 / 기획재정부 차관보)

임보라 앵커>
글로벌 복합 위기가 지속되면서 지난해 우리나라는 1.4% 수준의 경제성장을 기록했는데요.
정부가 올해는 2.2%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올해 성장률 상승을 이끌 요인, 그 근거는 무엇이라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3일 국회에서 '2024 경제정책방향 당정 협의회'를 갖고 올 한해 경제정책방향을 논의하고 관련한 의견을 조율했습니다.
기획재정부의 2024 경제정책방향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어떤 점일까요?

임보라 앵커>
기획재정부는 올해 '역동 경제'를 키워드로 제시하며 역동 경제로 민생 회복을 이끌겠다는 목표입니다.
역동경제란 무엇인지, 경제 역동성 제고를 위한 복안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임보라 앵커>
올해 정부 계획을 살펴보면 '기업 투자촉진 위한 임시투자세액공제 연장'과 'R&D 투자 일반 분야 세액공제율 상향' 등 투자 지원 대책들이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일각에서는 기업에 특혜를 부여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인구 감소 현상에 직면하면서 인구감소지역 주택 취득에 세제혜택을 주는 등 다양한 지원이 진행됩니다.
이 같은 세제 혜택을 통해 인구감소 현상을 어느 정도 대응할거라 보시는지, 어떤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최근 소식도 살펴봅니다.
대형 건설회사인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했죠.
금융당국은 물론 정부가 건설사업 신속 TF를 가동하는 등 적극적 대응에 나서고 있는데요.
앞으로 정부 계획은 어떻습니까?

임보라 앵커>
고금리와 경제불확실성으로 인해 가계부채가 8개월 연속 증가하면서 2조 넘게 불어났습니다.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 큰 리스크요인이 되고 있는 만큼, 올 한해 가계 부채 관리가 만전을 기해야할 텐데요.
어떤 계획인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홍두선 기획재정부 차관보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