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폭염 속 취약층·실외작업자 주의 당부" [오늘의 브리핑]

KTV 뉴스중심

"폭염 속 취약층·실외작업자 주의 당부"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18.07.18

임소형 앵커>
제46회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가 오늘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렸습니다.
이 총리는 계속되는 폭염과 직장내 괴롭힘과 관련한 대책을 언급했는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 정부세종청사

1.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폭염 속 실외작업 주의"

몹시 덥습니다. 지구 북반부가 끓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장마가 일찍 끝나고 기온이 급상승한 탓입니다. 벌써 4분이 더위로 목숨을 잃으셨습니다.
우리는 5월의 이 회의에서 일찌감치 폭염대책을 논의하고 대비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지금 다시 챙겨봐야겠습니다.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지방자치단체들과 협조해서 폭염대책을 다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독거노인과 쪽방주민 같은 취약계층, 농어업과 건설 근로자처럼 실외작업이 많은 분들이 사고를 당하지 않으시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사에 따르면 폭염사망은 실외작업에서 가장 많이 생깁니다. 논밭이나 건설현장에서는 아주 급한 일이 있더라도 새벽이나 늦은 오후에 하시고, 웬만하면 바깥일을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농작물과 가축의 피해도 예방하도록 조치해 주기 바랍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 등은 폭염으로 인한 전력수요의 급증에 대비해야 합니다. 올여름 전력공급이 역대 최고라고 하지만, 돌발 상황의 가능성도 유념해야겠습니다.

2.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직장괴롭힘, 심각성 깨달아야"

요즘 우리는 유명 대기업 내부의 이상한 행태를 접하고 있습니다. 최고경영자가 그렇게 하신다면, 그 아래에서도 비슷한 일이 연달아 자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일대각성을 촉구합니다.

우리 사회는 타인의 인격과 명예에 놀랍도록 둔감합니다. 사람들은 빠르게 고학력화, 고소득화, 고령화하는데 타인의 인격과 명예를 거칠게 대한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이유가 어디에 있든지, 이런 상태로는 우리가 선진사회로 갈 수 없습니다.

그나마 불행중 다행으로 이제는 직장내 괴롭힘을 참지 않고 고발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는 자신의 인격이나 명예를 상사가 부당하게 훼손하는 것을 더 이상 묵인하지 않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상사들의 의식은 젊은 세대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직장은 이제 지속가능하기 어렵습니다.

모든 직장인들, 특히 관리자들이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주시기 바랍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