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정은, 러 외무 접견···"미래지향적 백년대계 구축"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김정은, 러 외무 접견···"미래지향적 백년대계 구축"

등록일 : 2023.10.20 11:51

김용민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을 방문중인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상을 만났습니다.
김 위원장은 "정상회담에서 이룩한 합의들을 실현해 미래지향적인 북러관계의 백년대계를 구축해나가자"고 했는데요,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어제(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접견했습니다.
오늘자(20일)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위원장이 이 자리에서 "정상회담에서 이룩된 합의들을 충실히 실현해 안정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새시대 조로관계의 백년대계를 구축하자" 고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어 "그 위력으로 두 나라 인민들의 복리를 증진시키며 강대한 국가건설위업을 강력히 추동해나가자" 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전했습니다.
신문은 또, 회담에서 두 나라가 굳건한 신뢰관계를 토대로 국제정세에 주도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하고, 상호 관심사인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허심탄회한 의견 교환과 견해 일치를 보였다고 보도했습니다.
러북 외교장관 회담도 진행됐습니다.
신문은 북한 최선희 외무상과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어제(19일) 평양에서 정상회담 합의에 기초해 경제, 문화, 과학기술 등 각 분야 교류 협력사업 실천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고 전했습니다.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회담에 이어 북한 외무성과 러시아 외무성 간의 2024~2025년 교류계획서도 체결됐습니다.
또,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평양 방문 의사를 전하고, 상세한 계획을 의논했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계속되는 러북 밀착 행보에 우리 정부는 우려를 표했습니다.
어제 기자들과 만난 통일부 당국자는 "러북 협력이 국제규범을 훼손하는 방향이 아니라, 최선희 외무상이 '인민 복지 증진'을 언급한 것처럼 말 그대로 민생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다음달 평양에서 무역, 경제, 과학 협력을 논의하는 '10차 러북 경제 공동위원회'가 열립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 나진·하산 중심의 경제·물류 협력은 물론 북한 노동자의 러시아 파견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