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부정청탁금지법'·'집단민원조정법' 제정"

국민행복시대

"'부정청탁금지법'·'집단민원조정법' 제정"

등록일 : 2015.01.21

이어서 국민권익위원회의 업무보고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권익위는 투명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올해 부정청탁금지법과 집단민원조정법을 제정하기로 했는데요.

임상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국민권익위원회는 올해 업무보고에 반듯하고 투명한 사회를 구현하는 데 방점을 뒀습니다.

이를 위해 부정부패 척결과 국민 소통 강화, 사회적 신뢰 확충에 역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우선 부정청탁금지법이 조속히 마무리되도록 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직 풍토를 조성하고 고위공직자부터 솔선수범할 수 있는 청렴실천운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녹취> 이성보 위원장 / 국민권익위원회

"장관행동강령도 추진하겠습니다. 공직자라면 누구나 청렴교육을 이수하도록 의무화해 청렴역량을 강화해나가겠습니다."

국민 소통을 강화하는 방안으로는 민원 신청과 정보 검색이 쉽게 가능하도록 한 원스톱 소통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국민이 주도하는 온라인 정책 참여 플랫폼, 소통한마당도 만듭니다.

국민이 정부 정책에 대한 제안을 하면 다수의 국민들이 찬반 댓글로 토론을 벌인 뒤 보다 정제된 내용으로 여럿이 공동제안을 해 국민의 정책참여를 활성화시킨다는 개념입니다.

더불어 기관끼리 서로 미루는 이른바 '핑퐁민원'도 손보기로 했습니다.

3회 이상 이송돼 민원 접수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평균 4.7일에서 2.5일 이내로 줄이고 민원처리 실태점검도 기존 연 1회에서 연 2회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전문조정인 제도 도입과 사전조사를 통한 조정을 내용으로 하는 집단민원조정법을 제정해 사회갈등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해결할 방침입니다.

KTV 임상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